디지털리얼티, 공기보조 액체냉각 ‘AALC’ 카카오 AI센터 적용

  • 등록 2024-05-02
크게보기

고성능 AI DC 서버 수용가능…랙당 70kW 워크로드 지원



디지털리얼티는 기업, 기술 및 데이터를 위한 대규모 집적지를 제공하는 글로벌 데이터센터(DC) 기업이다. DC, 코로케이션 및 상호 연결 솔루션까지 모든 스펙트럼의 제품군을 제공함으로써 기업과 데이터를 융합시키고 있다. PlatformDIGITAL®이라는 글로벌 DC플랫폼을 통해 안전한 데이터 집적지를 공급하며 이를 중심으로 데이터가 모이는 ‘데이터 중력’에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Pervasive Datacenter Architecture(PDx®) 솔루션 방법론도 제공한다.

또한 전 세계 25개국 50개 대도시에 걸쳐 300개 이상의 DC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들은 디지털리얼티를 통해 전 세계로 연결된 데이터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다.

공기‧냉각수 활용 폐쇄배관 시스템
최근 디지털리얼티는 서울 상암동에 구축한 ‘ICN10’ DC에 카카오뱅크 AI센터를 유치했다. ICN10에는 디지털리얼티가 자랑하는 고성능 쿨링시스템 ‘공기보조 액체냉각(AALC: Air-assisted liquid cooling)이 적용됐다.

AALC는 고발열이 특징인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에 적합한 솔루션이다. 데이터 센터가 생성형AI와 같이 최신 AI 워크로드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전력 공급량과 서버냉각기술이 필수이다. AI 서비스는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고성능 컴퓨팅이 필요한데, 전력을 많이 소비할수록 한 공간에 수용 가능한 서버 수가 줄고 높은 발열량 때문에 서버 수명도 짧아지기 때문이다.

AALC 시스템은 공기와 액체냉각의 장점을 결합한 DC 냉각솔루션이다. 랙당 최대 70kW 워크로드를 지원함에 따라 업계 최고성능의 GPU서버를 수용할 수 있다. AALC 시스템은 DC 내 IT장비에서 생성된 열을 효율적으로 제거한다. AALC에는 △Closed-Loop 액체 시스템 △열교환기 △공기보조 △냉각수옵션 등 시설이 적용된다.

먼저 AALC는 냉각액이 채워진 폐쇄형 배관(Closed-Loop)을 사용한다. 이 냉각액은 시스템 전체를 순환하며 IT장비의 열을 흡수한다. 가열된 냉각액은 열교환기로 보내지며 교환기 내부의 공기가 액체를 냉각한다.

공기보조는 냉각액에서 공기로의 열전달을 최대화하기 위한 기술이다. 열교환기로 공기를 이동시킬 때 팬이 사용되며 이후 냉각된 액체가 다시 IT장비로부터 더 많은 열을 흡수한다. 

일부 AALC 시스템에서는 냉각수 옵션을 활용해 냉각수를 추가로 공급함으로써 열교환기 내 냉각수를 한 번 더 냉각시켜 낮은 온도를 유지한다.

공기보조 액체냉각시스템은 기존의 공기냉각시스템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다. 먼저 더 높은 냉각용량이 가능하다. AALC시스템은 일반적인 공기냉각보다 최대 2.5배의 냉각밀도를 달성할 수 있어 적은 공간에 더 많은 IT 장비들을 배치할 수 있다. 

낮은 에너지소비도 장점이다. AALC시스템은 팬을 사용해 공기를 이동시키기 때문에 기존 공기냉각시스템보다 전력소비량이 현저히 낮다. 물사용량 감소도 가능하다. 일부 액체냉각시스템과는 달리 공기보조 액체냉각시스템은 폐쇄형배관으로로 이뤄지기 때문에 냉각을 위한 대량의 물이 필요 없다.

전반적으로 공기보조 액체냉각시스템은 성능과 편의성을 고루 갖췄으며 냉각 효율을 개선하고 고밀도 컴퓨팅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DC에게 매력적인 냉각 솔루션이다. 디지털리얼티는 글로벌 DC 플랫폼인 PlatformDIGITAL®에 AALC 기술을 탑재해 고밀도 코로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인규 기자 igyeo@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