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2년에 설립된 야가(JAGA)는 수년간 재생가능한 열원을 활용한 열방출 솔루션을 연구해왔다. 냉난방, 환기시스템에 특화된 야가의 제품은 모두 재활용이 가능하며 고객의 요구사항과 건물 환경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 제공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 ISH 2025 참관을 위해 칸kharn이 조직한 참관단은 벨기에에 위치한 야가 현지공장을 견학했다. 버트 크리켈스(Bert Kriekels) 야가 대표를 만나 이번 견학프로그램 이후 소감과 한국시장에 기대하는 점에 대해 들었다.
■ 야가를 소개하면
JAGA는 ‘Low-H2O’ 기술을 포함해 친환경·고효율 FCU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야가는 이러한 친환경 제품과 솔루션에 대한 기술개발을 위한 특별한 기술철학을 갖고 있다.
먼저 자연존중(Respect nature)을 위해 야가의 모든 제품은 최소한의 자재와 에너지로 제작되며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사용한다. 또한 예술적영감(Awake the artist)을 중요한 가치로 삼아 엔지니어, 건축가, 건물 소유자 등 고객의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돕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미래지향(Dream a future)적 발전을 위해 ‘Innovate or Die’라는 과감한 모토로 미래 세대에게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데 집중한다.
야가는 고객과의 공감(Create emotion)을 중시하며 고객들이 야가의 진정한 가치를 감각을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 한국 참관단이 방문한 벨기에의 대형 실험연구소는 고객이 직접 야가의 냉난방공조 솔루션을 체험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지역에 실제환경과 동일한 조건을 조성해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기도 한다.
또한 연결(Building bridges)은 야가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다. 건축가, 엔지니어, 건물소유자, 설치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동의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가교역할을 하고자 한다.
예산, 관련 법규와 제도, 건축적 요구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구까지 충족시키며 혁신을 추구하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이러한 다섯 가지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성공적진 친환경, 고효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 한국 참관단이 벨기에 공장을 견학했는데
한국 참관단과의 경험은 매우 긍정적이었다. 업계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야가의 제품과 기술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경청하며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주는 모습을 통해 야가의 솔루션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깊이있는 질문들을 통해 참관단의 폭넓은 지식와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야가를 방문해 준 참관단 참가자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야가를 대표하는 솔루션은 냉난방기능과 환기시스템이 결합된 제품이며 모든 야가 제품은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고효율로 활용해 에너지절감과 환경적 이점을 제공한다. 특히 히트펌프와 같은 에너지원을 사용할 때 낮은 수온을 활용해 많은 에너지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야가는 Low-H2O를 핵심기술로 내세우고 있다. 재생가능한 에너지원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개발된 Low-H2O 기술은 기존 고온방식대비 낮은 최저 35°C 수온에서 냉난방이 가능하다. 이는 에너지절감뿐만 아니라 물만을 냉매로 사용해 사용자에게 안전성을 보장한다.
■ 탄소감축 노력은
야가는 기업의 ESG 목표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제품개발 및 생산공정에 필요한 에너지를 재생가능한 원료에서 얻고 낮은 온도에서 작동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야가 공장에서는 약 5,000개 태양광 패널을 포함한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며 낮은 에너지소비와 높은 에너지효율성을 보장하는 최신 설비를 갖추고 있다.
화석연료 사용절감을 위한 하이브리드 코팅기계를 도입했으며 레이저 공정에서는 6배 빠른 속도와 1/6 수준의 에너지소비를 달성한 제조설비를 사용하는 등 에너지효율적인 기계들로 교체 중이다.
■ 최근 성장하는 시장은
야가는 최근 미국과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표준사양의 제품을 납품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건물 소유자, 건축가, 엔지니어와 협력해 각 건물의 특성에 맞는 독특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지역에서 현지 대기업들과의 경쟁에서도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 한국시장에 대한 평가는
한국은 비교적 엄격하고 복잡한 인증절차 및 관련규제로 인해 초기시장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향후 한국시장 진출을 대비해 현재 이러한 인증절차와 규제에 대해 조사 중이다.
이번 참관단 방문을 포함해 지난 1년간의 경험을 통해 한국이 비용효율적이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히 확인할 수 있었다. 야가는 한국기술을 높이 평가하고 깊은 존경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은 매우 인상적이다.
다만 디자인의 다양성, 지속가능성, 맞춤형 솔루션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덜 집중되고 있어 이 부분에서 야가가 기여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본다.
기존 시스템의 편리를 넘어 기업과 정부가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사용, 낮은 수온, 친환경 냉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환경적 및 기업적 측면에서 중요한 핵심이 될 것이다.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야가의 기업가치와 제품 및 솔루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감사하며 최근 AI발전 트렌드에 따라 IoT솔루션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만큼 향후 야가의 발전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다시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