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커버스토리

[인터뷰] 김인 강원특별자치도 데이터센터산업팀장

“국내 최대 DC 집적단지 조성…데이터센터 지방분산 선도”
풍부한 재생E·수도권 접근성·4대 규제 해소 등 입지강점

강원도는 국내 최대 데이터센터 집적단지를 조성하고자 강원도는 △춘천권 △원주·홍천·횡성권 △태백권 △영동북부권 △영동남부권 등 5개 권역 17개소에서 데이터센터 유치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RE100 실현을 위한 재생에너지원과 여유전력이 풍부하며 다양한 전력공급 계통을 보유한 강원도는 △저렴한 지가 등 합리적인 건설비용 △수도권 접근성 △특별자치도의 규제 수혜 등 우수한 입지 요건을 가지고 있다. 현재 가장 활발하게 데이터센터 기업유치 및 집적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김인 강원특별자치도 첨단산업국 디지털산업과 데이터센터산업팀장을 만나 강원도 현황을 들었다. 

강원도 DC 클러스터 조성 배경은
강원도에 1973년 소양강댐이 들어서자 춘천은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묶였다. 2,000만 수도권 주민의 식수공급을 위한 수자원 보호정책으로 이중삼중 규제(지역발전 제약 및 주민재산권 침해)를 받아 타지역과 비교해 산업경쟁력이 미흡하고 일자리 창출에 한계가 있었다.

강원도는 4차 산업혁명시대 지역발전 전략으로 데이터산업을 주목하기 시작했으며 소양강댐 인근에 2020년부터 2027년까지 △데이터센터집적단지 △스마트첨단농업단지 △물·에너지기업 특화단지 등을 조성하는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시작됐다.

각종 규제로 지역 애물단지였던 소양강댐이지만 수심 198m에는 차가운 냉수가 연간 7℃ 내외를 유지하고 있다. 이 차가운 냉수를 ‘전기 먹는 하마’인 데이터센터 냉방에 적용할 경우 기존 냉각방식대비 82% 수준의 전력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데이터센터는 △AI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 기술발전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처리를 위한 현대 비즈니스 핵심요소로 급변하는 디지털시대에 필수불가결한 사회기반시설(SOC)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데이터센터 화재와 전력공급 문제는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에서 지방분산으로 정부 정책방향이 전환하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 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강원도 전역에 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조성을 확대하고자 한다.

 강원도의 강점은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기 위한 최적 기온과 천혜의 자연환경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을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센터를 친환경에너지로 운영하거나 환경오염 요소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강원도는 최적의 장소다.

또한 강원도는 도로·철도·항공 등 교통망이 확충돼 수도권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영서권은 1시간 이내, 영동권은 2시간 이내에 접근 가능해 수도권에서 반나절 생활권으로 묶이면서 물리적 거리감은 가까워졌음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거리감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강원도가 628년만에 강원특별자치도로 새롭게 탄생했다. 강원특별자치도법은 강원특별자치도 비전인 ‘미래산업글로벌도시’의 의미를 명확히 밝히며 ‘환경·국방·산림·농지 등 강원도민들의 50년 숙원사업’을 명시하고 있다. 특히 4대 핵심규제 해소와 특화산업 및 자치분권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이러한 규제 해소는 강원특별자치도에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하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5개 권역별 조성계획 및 권역별 유치전략은
 강원도는 데이터센터 우수기업 유치를 위해 △춘천권 7개소 △영서권 5개소(원주3·홍천1·횡성1) △영동북부권 2개소(강릉1·양양1) △영동남부권 2개소(동해1·삼척1) △태백권 1개소 등 도내 5개 권역 17개소 입지 강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국내 최대 데이터센터 집적단지를 조성하고자 한다. 

시·군별로는 춘천시가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단지를 조성하고 있으며 동해시는 구 한중대학교 부지와 북평 제2일반산업단지에 조성계획이 있다. 그 외에 삼척은 한국남부발전 인근에, 홍천은 홍천IC 인근 하오안리에, 횡성은 횡성읍 및 둔내면 등지에, 양양은 군유지를 중심으로 계획하고 있다.

춘천권과 원주·홍천·횡성권은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뛰어나고 영동권은 풍부한 전력량과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해 한 차원 높은 창의적인 업무환경(워케이션 최적지)이 가능하다.
 
‘태백권’은 폐갱도를 활용해 건축비용 절감할 수 있으며 낮은 평균온도로 에너지 효율화에 강점이 있다. 춘천·원주·동해·삼척·홍천·양양 등에서 총 18개 대상지를 발굴했으며 지속적으로 추가확보 가능한 부지를 발굴해 데이터센터기업에게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선도지역 ‘춘천’ 진행 현황은
춘천은 현재 네이버, 삼성SDS, 더존비즈온 등 3개 데이터센터를 유치했으며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K-Cloud Park) 단지에 6개소(대형(40MW) 4·중형(20MW) 2기) 유치를 추진 중이다. K-Cloud Park사업은 춘천시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시행, 강원도가 공동 추진한다. 지난 2020년 7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했으며 2021년 3월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됐다. 2023년 4월 실시계획 승인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 등을 완료해 사업추진에 필요한 행정절차가 마무리돼 본격적인 사업추진 토대가 마련된 만큼 데이터센터 우수기업 유치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다. 

전력공급 및 탄소중립·RE100·ESG 전략은
 소양강댐의 냉수를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에 공급하기 위해 환경부 국비 253억원과 지방비 109억원을 투입해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수열에너지 공급시스템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환경부 R&D사업으로 ‘수열원 활용 프리쿨링형 공기조화시스템 개발 연구’ 실증사업을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신성엔지니어링 △후로스 △디엠테크 △한밭대 등에서 공동 수행하고 있다.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단지 내 핵심시설을 축소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동일한 환경조건에서 수열에너지 성능분석과 시설계통도 모델링 연구를 수행하는 사업이다. 2024년 상반기 실증사업이 완료되면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내 데이터센터 설비구축에 활용할 계획이다.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에 안정적인 전기공급이 가능하도록 변전소 2개를 한국전력에서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 강원도의 풍부한 풍력 및 태양광 재생에너지를 데이터센터에 공급할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또한 강원특별자치도는 전략사업 중 하나로 수소산업을 육성해 이를 데이터센터에 적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발굴할 것이다.

기업유치 인센티브 전략은
강원특별자치도에 투자했을 경우 인센티브는 시·군별 동일하며 시·군별로 지역 특색에 맞게 자체 인센티브를 마련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데이터센터 초기 구축단계에서 국비(수도권 이전기업 최대 154억원) 및 지방비(타 시도 이전기업 최대 120억원) 지원을 통해 기업 이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500억원 이상 중·대규모 투자 시 최대 350억원 지원 등 전국 최고 규모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DC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입지 여건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정주 여건 등이 중요하다. 지역 특색에 맞는 아이덴티티도 구축해야 한다. 강원도는 데이터센터 운영단계 인센티브를 고려해 입주기업 임직원을 위한 최적의 주거단지 조성과 지역대학과 연계한 전문인력 양성 등 행정적 지원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향후 계획은
강원도는 올해 △3월에 시·군 대상 데이터센터 입지여건설명회 △4월에 데이터센터 기업유치 및 입지설명회를 개최했으며 △7월 수열투자선도지구 실시계획 승인 △9~10월 K-Cloud Park 수열 클러스터 착공식 및 기념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현재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뛰어난 영서지역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영동북부권의 전력계통 여유분 활용 △영동남부권의 LNG터미널 냉열 활용 △태백권의 폐갱도를 활용한 데이터센터 집적단지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현재 히트펌프를 사용한 수열에너지만 재생에너지로 분류하고 있어 열교환 방식을 적용한 수열은 제외돼 수열에너지 활용·확산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수열에너지 기준 확대는 국내외 기업의 ESG경영에 기여할 것인 만큼 ‘열교환 방식을 적용한 수열’을 재생에너지에 포함해 주기를 바란다. 

또한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에서는 다른 신재생에너지와의 형평을 고려해 일정 규모 이상(5,000kW)의 수력을 이용해 공급할 경우에만 거래시장에서 공급인증서가 거래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다. 에너지다소 업종인 데이터센터가 지방 이전 또는 지방에 구축할 경우 유예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면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완화 및 지방분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