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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환경교육센터, 교육연수 개최

학교환경교육 생태적 전환 주제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는 11월23일 다양한 현장에서 생태전환교육으로 아동·청소년을 만나는 환경교육 역량강화를 위해 초·중등교사 및 환경교육사 등 서울특별시 학교환경교육 주체를 대상으로 한 교육연수를 개최했다.

 

환경교육센터는 ‘환경교육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및 ‘서울특별시 환경교육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지정된 광역환경교육센터로 환경학습도시로 지정된 서울의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광역환경교육 거점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환경교육센터는 이번 연수에서 생태전환교육을 주제로 △생태학 △환경철학 △교육의 생태적 전환 △서울특별시교육청 생태전환교육계획 등 공통과정을 준비했다. 또한 초·중등교육에서 생태전환교육 실천과 관련한 사례학습과 탐구,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따로 또 같이’ 형태 개별+통합 연계형 교육과정도 운영했다. 초·중등교사 및 환경교육사 등 다양한 맥락에서 학교환경교육 주체 40여명이 참여했다.

 

환경교육센터는 ‘2024 개정 교육과정’ 중점 과제인 ‘디지털 전환 및 기후생태환경 변화 등 미래 사회 불확실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과 자신의 삶과 학습을 스스로 이끌어가는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연계형 생태전환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는 학교환경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주목했다.

 

먼저 공통과정은 생태학과 환경철학, 그리고 학교환경교육 생태적 전환을 위해 초·중등 학교와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생태적 전환을 시도한 댜앙한 사례 등을 학습하는 시간이다.

 

공통과정 중 ‘교육의 생태적 전환 모색하기’ 주제로 정용주 교장(서울천왕초등학교)의 강의는 생태전환교육과 교육의 생태적 전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생태계를 통해 이해하는 자연관’ 주제로 조홍범 교수(서경대 화학생명공학과 명예교수)의 강의는 숲과 토양의 균사체네트워크 등 다양한 맥락에서 공생관계를 사유하며 새로운 관점에서 자연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생태전환교육’ 주제로 정은경 장학사의 강의는 ‘손수건부터 태양광까지’라는 슬로건으로 알려진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생태전환교육의 주요 정책과 다양한 사례를 경험하는 시간을 제공했다.

 

‘포스트 휴머니즘과 환경철학’ 주제로 경혜영 교수(숙명여대 인문학연구소)의 강의는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과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인식 및 관계성, 그리고 환경 재개념화에 대해 사유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개별과정은 ‘초등과정’과 ‘중등과정’으로 나눠서 진행됐다. 각 학령기별 학교교육 혹은 학교환경교육 생태적전환과 교수자 역량강화를 위한 사례학습‧탐구‧역량키우기 등이 진행됐다.

 

‘환경교육 교구 실습’ 주제로 초등은 조경준 대표(만들자몽)가 중등은 신방식 대표(오즈하우스)가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행동하는 힘을 길러주는 환경교육으로서 교보재가 갖는 의미와 활동 사례, 그리고 활용 방안 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역사회 및 교육과정 연계형 사례’ 주제에 있어 초등은 임지은 교사(검바위초등학교)가 중등은 차기택 교사(배곧고등학교)가 발표했다. 학교와 가정, 더 나아가 지역사회라는 울타리 안에서 실천가능한 다양한 환경교육 사례와 실천방안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생태전환교육 역량 키우기’ 주제에 있어 초등은 이성희 교사(서울계남초등학교)가 중등과정은 고정아 교사(소담중학교)가 발표했다. 학교교육, 학교환경교육의 생태적 전환을 위해 교수자로서 교사‧환경교육사 역량이 갖는 의미와 교수자 역량강화를 위한 협력적실천 중요성을 고민하는 시간이 제공됐다.

 

‘지역사회 및 동아리 연계형 사례’ 주제에 있어 초등은 김범학 교사(청옥초등학교)가 중등과정은 이수종 교사(서울신연중학교)가 발표했다. 초등과 중등 교육과정에서 생태전환교육 실천방안과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 동아리형태의 다양한 운영사례를 공유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용성 센터장은 “생태전환 지향 환경교육은 기후위기‧생태위기‧인류세 시대를 부끄럽게 걷고 있는 모든 환경교육주체가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야 하는 시대적 과제이며 ‘환경학습도시’ ‘생태문명전환도시’를 선언한 서울특별시 환경교육 지향점이자 서울특별시 환경교육 비전인 ‘환경시민이 만드는 생태문명전환도시 서울’을 실현하는 길"이라며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는 이번 연수와 같이 다양한 교육주체가 변혁교육으로서 생태전환 지향 환경교육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며 앞으로 서울특별시 환경교육주체 성장과 전문인력 양성에 있어 요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