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냉난방공조·신재생·녹색건축업계는 전례없는 복합위기에 직면했다. 국내 건설경기 침체는 전년대비 더 심화됐으며 실물경기 위축과 러·우 전쟁지속, 미국발 통상압력, 글로벌 금리인상, 원자재가 상승 등 대외환경 악재가 동시에 작용하면서 모든 업종이 전반적인 실적부진을 면치 못했다. 특히 신축아파트 및 오피스 등 민간건축 수요가 급감하면서 중앙공조, 보일러, 환기, 단열재, FCU, 펌프, 밸브 등 대부분의 기계설비 업종은 직·간접적인 타격을 입었다. 보일러업계는 연평균 성장률이 4% 수준에 머무는 가운데 신축수요가 사실상 멈추며 정체기에 돌입했고 중앙공조 및 냉각탑업계는 건축시장 수요위축에 따라 30~40%대 매출감소를 겪은 기업도 적지 않았다. 펌프, 밸브 등 주요 자재기업들 역시 대형 프로젝트 부진에 따라 수주가 감소하며 실적 감소세를 피하지 못했다. 업계, 기술고도화 통한 본원적 경쟁력 확보 집중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외부시장에서 기회를 발굴하거나 자체 기술력과 신제품 전략을 통해 반등에 성공한 기업들이 눈에 띈다. 대표적인 외부시장 중심의 돌파구는 데이터센터(DC)다. DC시장은 클라우드 확산, AI시장 성장 등에 힘입어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졌
캐리어에어컨은 계속되는 소비심리 악화와 내수경기 침체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5,000억원대를 유지했지만 2년 연속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적자폭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고객니즈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으로 신규 디자인 및 신제품을 론칭하고 있다. 캐리어의 관계자는 “향후 캐리어는 초절전, 친환경 냉매기술을 앞세워 냉동·냉장기기와 에어컨의 절전성능을 좌우하는 인버터기술을 활용해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고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또한 전 세계 180여개 국가의 캐리어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향후 그룹매출액 중 해외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직까지도 지속되는 경기침체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오텍캐리어의 미래성장을 위해 신규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귀뚜라미그룹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냉방계열사 3사 중 귀뚜라미범양냉방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소폭 신장한 2,364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창사이래 최초로 200억원을 돌파한 22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20% 성장한 실적이다. 국내 1위 냉각탑기술
국내 보일러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진입한 지 오래이며 지역난방 보급확대로 인해 개별난방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의 양적성장은 정체되고 있으며 연간 보일러 출하량은 2000년대 초반 이후 약 120만~130만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다. 연평균성장률도 4% 수준에 머물러 산업전반의 성장여력은 제한적인 상황이다. 이에 더해 지속되는 건설경기 침체로 신규주택 공급이 줄어들면서 시장수요 또한 위축되고 있다. 이처럼 시장환경은 점점 더 보수적으로 변화하고 있어 업체간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가정용 히트펌프 및 산업용 히트펌프 R&D 등이 국가차원에서 진행되면서 보일러업계에는 비상등이 커졌다. 여기에 신재생에너지원으로 ‘공기열원’을 포함시키는 법안이 발의되면서 보일러업계에서는 발등의 불이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가정용보일러업계에는 이에 대한 대응차원에서 히트펌프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는 반면 산업용보일러업계에서는 히트펌프 개발에 다소 힘이 부치는 모양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2020년부터 콘덴싱보일러 설치가 의무화되면서 일반 보일러대비 에너지효율이 높은 친환경 제품으로의 전환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정부는 미
국내 건설경기가 극심한 침체를 보이는 가운데 데이터센터(DC)시장은 나홀로 급성장을 기록 중이다. DC 냉각분야에 관여하는 주요기업의 2024년도 실적 역시 전반적으로 양호했으나 일부 기업간 성장양상에 차이가 관측되기도 했다. 지난해 글로벌 대형사 및 기술특화 기업은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간 반면 일부 중소기업은 실적 등락폭이 컸다. 쿨링시스템의 경우 항온항습기, FWU에 주력한 기업들의 실적이 크게 향상됐으며 UPS, 배터리 매출이 기업실적을 견인한 곳이 많았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리퀴드쿨링은 아직 적용현장은 없으나 문의가 대단히 많이 증가했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적인 인식이었다. 먼저 대형 외국계기업은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는 2024년 매출 3,306억원으로 전년대비 7.7%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8.4% 증가한 114억원을 기록했다. 성장폭은 완만하지만 안정적 흐름을 유지했다. 슈나이더의 관계자는 “쿨링세일즈팀의 경우 지난해 사업부매출 약 250억원을 기록해 180~200억원 수준이었던 전년대비 상당한 성장을 이뤘다”라며 “냉동기 판매가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FWU가 보조적으로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밝혔다. 이어 “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장에 필수적인 클린룸시스템 수요는 업황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2023년에는 주요 고객사의 투자축소로 부진했지만 2024~2025년 반도체업황 회복 기대감과 함께 기술혁신 수요증가가 예고되고 있어 실적반전이 기대된다. 또한 드라이룸시장은 북미, 유럽, 동남아 등에서 이차전지 및 반도체 관련 프로젝트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미국 배터리공장 중심의 대형발주가 나오면서 주요기업들의 핵심 성장축이 됐다. 신성이엔지의 지난해 매출은 5,823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1% 증가에 그쳤으며 주요 고객사의 투자지연, 해외 프로젝트 관련 물류비용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줄었다. 다만 반도체시장이 반등하면서 2024년 4분기 기준 약 67억원의 흑자를 기록하며 실적 개선 모멘텀을 확보했다. 신성이엔지의 관계자는 “클린환경(CE)사업에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산업의 업황회복에 대비한 기술혁신을 추진해 유해물질 제거필터를 장착한 ICF와 제습·공조기능을 결합한 EDM 등 기존제품 기술력을 강화했다”라며 “DC와 바이오클린룸 등 신규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고정수요 기반산업 외 신규영역 확보를 통해 매출구조를 다각화하고 있다”고 밝
2024년 반도체 공정용 칠러시장 주요기업들의 실적이 일제히 개선된 가운데 FST와 YEST가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GST는 매출과 이익 모두 안정적 증가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FST, GST, YEST 등 3사 실적은 지난해 반도체장비산업 전반의 회복세와 함께 고부가가치 냉각설비에 대한 수요가 반영돼 양호한 실적을 나타냈다. 반도체칠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에 필수적인 정밀온도제어설비로 수년간 반도체기업의 요구에 따라 장비사들은 극저온 냉각기술이 요구되는 고부가가치 제품군을 확대해왔다. 반도체장비시장은 2024년 중국의 적극적인 장비구매와 AI시장 성장세로 시장규모가 1,161억달러(약 165조8,837억원)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9.3% 성장했다. 특히 웨이퍼장비부문이 AI를 위한 D램 및 고대역폭메모리(HBM) 수요증가에 따라 장비투자액이 확대되면서 성장을 견인했다. FST는 모든 지표를 흑자전환했다. 2024년 매출 2,104억원으로 전년대비 12.4% 증가했다. 2023년 영업손실 27억원, 당기순손실 32억원에서 지난해에는 영업이익 57억원, 당기순이익 74억원의 흑자를 기록하며 완전한 수익구조 전환에 성공했다. 이는 글로벌 반도체장비업
지난해 건설경기 악화가 심화돼 DC 외 시장은 모든 사업부분이 악화됐다. 특히 중앙공조시장 자체가 40% 이상 매출감소로 이어져 냉각탑업계에 어려움이 컸다. 다만 성지공조기술의 지난해 매출은 자회사인 성지테크 매출을 합쳐 사상최대 및 최초로 매출 500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대비 72% 급증한 것이다. 다만 현실적으로 냉각탑만으로는 불가능한 매출수치이므로 이제는 냉각탑 전문기업이 아닌 중앙공조 솔루션기업으로의 변신에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성지공조기술의 관계자는 “성지공조기술은 건설시장이 악화될수록 기술개발에 더욱 매진하고 건축물의 가치상승 및 탄소중립을 위해 최적의 중앙공조 솔루션을 제공해 안정된 기업을 만드는 데 목표가 있다”라며 “2025년에는 냉각탑 FM인증, 냉각탑 및 공조기의 ‘착탈식 무동파 Aerofin STS FIN COIL’ 및 ‘특화 AI 운전제어시스템’, 주력상품인 △공조기 △실외기 △연료전지 △탈취기 △PVT 등과 결합한 ‘냉각탑일체형 냉동기시리즈‘ 통합제안을 통해 최선의 엔지니어링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인기계는 지난해 괄목할 만한 실적반등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매출은 약 3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
2024년 국내 환기 및 FCU업계는 지속되는 건설경기 침체라는 어려운 여건과 함께 실내공기질(IAQ)향상과 에너지효율 요구 강화라는 이중고를 겪은 한 해였다. 신축시장 위축과 원자재가격 상승, 저가입찰 경쟁심화 등 도전적인 환경이었지만 기업들은 기술고도화와 사업다각화를 통해 돌파구를 찾으려 노력했다. 특히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의무화, 패시브하우스 확대 등 정책적 흐름과 맞물려 전열교환기(ERV)는 필수설비로 자리 잡았으며 에너지절감과 쾌적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고성능제품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또한 단순환기를 넘어 청정, 제습, 냉난방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고 AI와 Io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환기시스템 개발경쟁이 치열해졌다. 소비자 인식변화로 시스템환기청정기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으며 욕실환풍기 역시 프리미엄화, 생활가전화되는 추세를 보였다. 어려운 시장상황 속에서도 고기능고부가가치제품 및 B2C시장, 해외시장 등으로 눈을 돌리며 활로를 모색하는 방향성을 보였다. 신우공조는 지난해 매출액 508억원, 영업이익 40억원, 당기순이익 50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매출액은 다소 감소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32.6%, 23.9% 증가했다. 신우공조
2024년 팬모터·송풍기업계는 매출 확대보다는 수익성 확보와 시장대응력 조정이 주요변수로 작용했다. 고효율·저소음기술 시장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일부기업은 R&D투자와 제품군 고도화를 도모하고 있지만 거시경제와 실물경기가 개선되지 않으면서 명확한 성과를 확인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팬모터 및 송풍기업계는 국내 건설경기 침체영향을 받으며 국내시장에서의 사업실적에 타격을 받았다. 다만 해외시장과 관련사업 또는 제품다각화를 이뤘던 기업들은 불황 속에서도 성장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실적분석 결과 대형기술기업은 안정적인 매출성장세를 이어간 반면 일부 중소기업은 흑자전환과 적자전환을 반복하는 양상을 드러냈다. 주요 팬모터·송풍기기업의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실적을 분석한 결과 수익성과 성장성 측면에서 상반된 결과가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금성풍력은 2024년 매출 321억원으로 전년대비 5.4%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37억원으로 17.5%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1억원으로 11.6% 증가해 수익성은 양호한 흐름을 보였다. 금성풍력의 관계자는 “금성풍력은 매출 소폭감소에도 불구하고 단가가 우수한 해외사업 중심으로 경영해 수익성이 호전됐으며 배기팬 등 제품판매에
지난해 방화댐퍼업계는 소방법 개정이 시장에 영향을 미치며 전체적인 시장확대가 뚜렷이 나타났다. 주요 기업들이 전년대비 높은 성장률과 수익성 개선을 기록하며 국내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방화댐퍼업계 주요실적에 따르면 매출 두 자릿수 이상 성장과 영업이익·당기순이익의 세 자릿수 증가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최근 건축법 및 화재안전기준 강화, 병원·DC·물류센터 등 고위험시설 증가, 성능인증 중심 조달시장 구조로 인해 방화댐퍼시장은 양적·질적성장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방화댐퍼 단가가 소방법 개정 후 10배가량 상승함으로써 시장규모가 폭발적으로 커졌다. 화재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 방지를 위한 법적규제 강화가 본격화되면서 향후 수년간 본격적인 시장확대가 예상되며 방화댐퍼의 기술성과 신뢰성이 시장 진입장벽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설계·시공·유지관리까지 대응가능한 기업중심으로 업계구조가 재편될 전망이다. 태흥VAV는 매출·이익 모두 압도적으로 상승했다. 2024년 매출은 104억원으로 전년대비 73.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272.9% 증가한 27억원, 당기순이익은 258% 증가한 27억원을 기록하며 높은 실적성장을 달성했다.
2024년 펌프시장의 핵심키워드는 ‘고효율’과 ‘스마트화’였다. 탄소중립정책 확산과 에너지요금 인상에 따라 IE5등급 고효율모터와 인버터 제어기술, 센서리스(Sensorless) 운전 등이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운영비절감과 유지보수 편의성을 중시하는 고객층에서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 건물용 펌프시장은 단품위주 제품에서 벗어나 펌프, 제어반, 배관이 통합된 패키지솔루션 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공간활용성과 설치편의성 측면에서 입형제품에 대한 선호도도 지속증가 중이다. 산업용시장에서도 스마트센서와 데이터기반 제어기술을 접목한 고정밀, 고신뢰성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설계단계에서부터 고효율 기준을 만족하는 스펙이 요구된다. 올해는 AI 및 IoT기술을 활용한 자율제어시스템이 점차 확산될 것으로 보이며 실시간 상태 예측 및 에너지최적화 솔루션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펌프제조사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기반 기술경쟁력도 함께 요구받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윌로펌프의 지난해 매출은 2,335억원으로 전년대비 0.5% 줄어든 것에 비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10% 이상 감소했다. 윌로펌프의 관계자는 “국
2024년 밸브업계는 건설경기 침체에 따라 시장전반의 이익변동성이 커지며 기업간 실적격차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밸브업계 실적흐름은 실질수익 기반의 경쟁력 유무에 따라 기업별 실적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음을 보였다. 특히 매출이 증가한 기업은 수익성이 더 큰 폭으로 개선된 반면 매출 감소기업의 수익성은 더 큰 폭으로 감소해 기업실적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주요 밸브업체의 2023~2024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실적에 따르면 삼양발브종합메이커는 세 지표 모두에서 급등세를 보인 반면 대성계전과 지텍이엔지는 전년대비 큰 폭의 실적 하락을 겪은 것으로 확인됐다. 삼양발브종합메이커는 이익이 2배 이상 성장하며 실적 반등이 두드러졌다. 2024년 매출 204억원으로 전년대비 12% 증가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3,800만원에서 3억7,300만원으로 무려 881.6% 급증했으며 당기순이익도 약 7억원에서 약 14억원으로 105% 증가하며 뚜렷한 반등을 이뤘다. 이는 영업효율 개선과 수익성 위주의 수주확대가 배경으로 분석된다. 삼양발브의 관계자는 “지난해는 전년도 기성물량에 대한 정산이 이뤄졌으며 건설경기가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았지만 3분기까지는 평년수
재생열에너지업계는 현재 큰 변환점 앞에 있다. 기존시장 보호와 미래시장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지열시장은 공공부문에 이어 민간부문에도 ZEB인증 확대 등을 통한 안정화를 기대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대성히트에너시스는 지난해 매출 407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7.9%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1,076% 급증했으며 당기순이익 역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대성히트에너시스의 관계자는 “지난해는 매출액 상향만큼 영업이익이 좋지 않았다”라며 “업종 특성상 공사시작부터 준공까지 과정이 길어 원가상승 등 부분의 반영이 어려워 실적이 기대만큼 높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공기열 히트펌프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면서도 기존시장인 지열과 폐열부문 시장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며 “글로벌시장을 향한 지속적 투자와 전시회 참가 등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열 대표기업 지지케이는 전년대비 매출이 94.6% 성장했다. 특히 2023년 적자였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했다. 지지케이의 관계자는 “지난해 매출상승의 원인은 설계를 마친 신규사업들이 본격적인 시공에 착수한 것에 의한 영향으로 판단된다”라며 “현재 지중열교환기 안정화를 위한
2024년 친환경컨설팅업계는 ZEB인증 의무화 확대, 녹색건축인증(G-SEED) 기준강화 등 정책적요구에 발맞춰 기술고도화에 힘썼다. 특히 에너지시뮬레이션기술 정밀도 향상, AI기반 BEMS 개발, 기업 ESG평가 및 공시대응을 위한 컨설팅수요가 주목받았다. 관련기업들은 기술개발과 전문인력 확보에 투자를 지속하며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했다. 그러나 지속되는 건설경기침체와 원자재가격 및 공사비 상승은 시장에 악영향을 미쳤다. 건축프로젝트 발주감소 및 지연가능성이 제기됐고 업계관계자들 사이에서 핵심시장이 약보합세를 보이거나 성장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도 내실을 다지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하는 데 집중했다. EAN테크놀로지는 지난해 매출액 130억원, 영업이익 9억원, 당기순이익 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매출액이 14.5% 증가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EAN의 관계자는 “해석설계분야 기술용역매출 확대와 기존 컨설팅사업의 안정적 운영이 성장을 이끌었으며 특히 외주비를 18억가량 줄인 것이 영업이익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라며 “건물에너지 및 탄소중립관련 디지털서비스 상품개발 등
2025년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인증 의무화 확대시행과 강화된 건축물 화재안전기준은 2024년 국내 단열재시장의 핵심키워드였다. 또한 에너지효율 향상과 안전성능 확보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고성능, 준불연단열재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PF보드, 경질우레탄폼 등 고효율 친환경제품 개발 및 시장선점을 위한 기업경쟁이 치열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건설경기 침체와 원자재가격 상승은 단열재업계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신규주택 분양시장 감소와 소비심리 위축이 이어지면서 전방산업 불확실성이 커졌으며 이는 단열재기업 실적에도 영향을 미쳤다. 경동원은 지난해 매출액 1,558억원, 영업이익 54억원, 당기순이익 7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매출액 18.4%, 영업이익 116.3%, 당기순이익이 113% 급증한 수치다. 경동원의 관계자는 “주력제품 중 하나인 심재준불연 우레탄단열재 세이프보드 납품 및 거래처가 늘어났다”라며 “건설경기 침체상황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화재안전성능을 바탕으로 시장영향력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으며 경동원은 올해 하반기 충남아산 에코캠퍼스에서 단열재 신규생산라인 가동을 앞두고 있어 시장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