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이엔지는 청정환경기술분야에서 지속성장하고 있는 클린룸산업 대표기업이다. 차별화된 공기조화기술을 기반으로 팬필터유니트(FFU)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했으며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현재 세계 클린룸시장에서 약 60%의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운전특성·부하조건 반영 수열시스템설계
신성이엔지는 수열원시스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고효율 공조기술 △환경제어기술 △에너지최적화 제어기술 △예지보전기술 등을 활용해 수열원시스템 실제운전데이터를 확보해 이를 활용한 AI 예지보전과 실시간 최적제어기술 실증·고도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수열원시스템 운전특성과 부하조건을 반영해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운전·제어구조를 설계하며 실증환경에서 안정적 운영을 통한 기술효과를 입증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설비운전데이터를 기반으로 AI기술을 보조활용한 예측형 제어전략을 접목해 보다 정밀하며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현할 예정이다.
특히 고장예측·무선센싱기반 통합제어를 통해 수열원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기술개발을 중심으로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주요 역할은 △데이터기반 모터 고장예측 알고리즘개발과 시스템 실증평가 △불리한 설치환경 대응을 위한 저전력 무선센싱시스템 구축·검증 △수열원시스템 최적제어기술 개발 △통합제어시스템 구축 등이다.
1차연도에는 수열원시스템에 적용가능한 공조설비를 선정해 제어로직을 설계하며 무선센싱시스템 개발을 통해 운전데이터를 수집한다. 또한 AI기반 알고리즘 초기버전을 구현하며 2차연도에 실제 제어로직을 반영한 시제품을 제작해 실환경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3차연도에서는 통합제어시스템을 완성하며 반복 시운전을 거쳐 기술안정성과 에너지절감효과를 정량평가할 계획이다. 4차연도에는 실증범위를 확대해 AI기반 공조시스템 신뢰성을 확보하며 5차연도에는 기술의 제품화와 모듈화가능성 검토를 통해 타 현장으로 기술확산과 사업화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펌프고장 예지보전기술과 무선센싱 등 실용적 고부가가치솔루션 확보에 기여함으로써 에너지믹스전략실현과 수열에너지 활용 확대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AI기반 고장예측기술 △고신뢰 무선센싱기술 △수열원시스템 통합제어기술은 에너지솔루션분야 전반에 걸쳐 기술적 차별화와 시장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성이엔지의 관계자는 “자사 수열원시스템 실증경험과 고도화된 제어노하우를 기반으로 향후 친환경 에너지인프라사업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며 “실제 운전데이터기반 기술고도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수익원창출과 신규시장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