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전환을 위한 ‘히트펌프 정책방향 모색 토론회’가 4월11일 오전10시부터 12시까지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토론회는 대한민국 국회 기후위기 탈탄소 경제포럼이 주최하며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GESI) 칸(kharn), 에너지전환포럼이 주관한다. 이번 행사는 주택부문 난방 탈탄소화를 위한 히트펌프 보급확대 방안을 모색하며 관련 정책과제와 실증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시작되며 개회사와 기념촬영 이후에 총 세개의 발제가 진행된다. 첫 번째 발표에서는 알레한드로 예르난데스 RAP 인도 및 글로벌 기회 프로그램 총괄이 ‘히트펌프 확대를 위한 해외정책 동향 및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한다. 위 발제는 영‧한 순차통역을 제공한다.
두 번째 발표는 임현지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부연구위원이 ‘탈탄소난방 전환을 위한 히트펌프 총소유비용 분석 및 정책과제’를 발표해 히트펌프 도입의 경제성과 정책적 보완점을 살펴본다.
세 번째 발표는 최준영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수석연구위원이 ‘공동주택 히트펌프실증 및 개선사항’을 발표해 실제 히트펌프 적용사례와 개선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발제가 끝나고 11시15분부터 권필석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이 사회를 맡아 패널토론과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토론에는 △고배윤 인터그라디엔스 대표 △정남준 오텍캐리어 이사 △석광훈 에너지전환포럼 전문위원 △김연지 경기도 에너지산업과 과장이 참여해 기술‧산업‧정책분야 다양한 시각을 공유할 예정이다.
본 토론회는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되며 현장참가를 위해서는 사전에 구글폼(https://iii.ad/792518)을 통해 참가신청을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