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020년부터 2034년까지 15년간의 전력수급전망, 수요관리, 전력설비 계획, 전력시장제도 개선 및 온실가스 감축방안 등을 담은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9차 계획에서는 3차 에너지기본계획, 온실가스 감축 수정로드맵, 한국판뉴딜 종합계획 등 8차 계획 이후의 정책환경 변화가 반영됐다. △안전하고 깨끗한 전원믹스로의 에너지전환 정책추진 △온실가스 추가감축을 위한 전환부문 이행방안 마련 △저탄소 경제·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투자 가속화방안 등을 포함하고 있다.
9차 계획의 기본방향은 산업구조 변화, 기온변동성 고려 등 수요전망 방법론 보완을 통해 예측오차를 최소화한다. 기존수단의 이행력을 강화하고 혁신기술 기반의 신규수단을 도입함으로써 전력수요 절감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안정적 전력수급을 전제로 친환경 전원으로 전환을 가속화하고 2030년 전환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 달성방안을 구체화했다. 재생에너지 확대에 대비해 선제적 계통 보강‧확대를 추진하고 인센티브 도입 등을 통해 분산형 전원확대를 유도, 시장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최대전력수요, 102.5GW 전망
전력수요 전망은 분석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난 7차 및 8차 계획과 동일한 모형인 전력패널 모형을 활용했다. 그 결과 2034년 최대전력 기준수요는 117.5GW로 전망됐으며 수요관리 목표 및 전기차 보급 확산 등을 종합 고려해 목표수요는 102.5GW로 도출했다.
9차 계획 수립과정에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전력소비량 영향을 분석·검토했으나 수요전망 워킹그룹 논의결과 전력 사용패턴에 대한 예측 불확실성으로 인해 전력소비량을 최대전력으로 정량화해 반영하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다만 전기차 확산에 따른 최대전력수요는 전기차 보급목표와 충전패턴 등을 종합 고려해 2034년 기준 약 1GW 증가로 전망했다.
향후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전력수요 증감영향이 보다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분석방법론 개선과 전문가 의견수렴을 토대로 차기 계획에 반영하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수요관리 수단 이행력 강화와 혁신기술 기반 신규수단 확보를 통해 기준수요대비 전력소비량은 14.9%(96.3TWh), 최대전력수요는 12.6%(14.8GW) 감축하는 등 8차 계획대비 향상된 수요관리 목표를 제시했다.
효율관리제도 기준개선과 고효율기기 및 에너지관리시스템(EMS) 보급확대 등 효율향상을 통해 최대전력 6.7GW를 감축하고 수요자원(DR)시장 개선,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보급 등 부하관리를 통해 최대전력 7.08GW를 감축할 계획이다. V2G(Vehicle to Grid) 기술 및 스마트 조명 확산, 수요관리형 요금제 등 신규수단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원전·석탄 감축, 신재생·LNG 발전 확대 2034년 기준 목표설비용량은 2034년 목표수요인 102.5GW에 기준설비예비율 22%를 반영한 125.1GW로 산출됐다.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존 설비계획 122.2GW 외에 신규로 2.8GW의 추가설비 확충이 필요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신규설비 2.8GW는 신재생 변동성 대응을 위한 백업설비인 LNG 및 양수발전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양수발전 1.8GW와 LNG발전 1.0GW의 신규설비가 필요한 상황으로 LNG 신규물량은 9차 계획 수립 이후 확정되는 자가발전 및 집단에너지 설비용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현재 추진중인 발전설비가 계획대로 준공될 경우 2028년까지는 설비예비율이 18% 이상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9년부터는 신규설비 준공을 통해 기준 설비예비율 22%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원별 설비구성을 보면 2034년까지 원전(18.2%)과 석탄(28.1%)은 각각 10.1%, 15.0%로 감소될 전망이다. 신재생에너지는 현재 15.8%에서 40.3%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LNG발전은 30.6%로 현재에 비해 다소 감소될 전망이다.
미세먼지 대폭 감축
온실가스 감축방안은 UN에 제출 예정인 2030년 NDC와 연계해 이행방안을 구체화했으며 이에 따라 2030년 기준 전환부문 온실가스 배출목표 1.93억톤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는 2017년 2.52억톤대비 23.6% 감소한 수치로 연간 석탄발전량 비중은 2019년 40.4%에서 2030년 29.9%로 대폭 감소될 전망이다. 발전부문 미세먼지 배출도 2019년 2.1만톤에서 2030년 0.9만톤으로 약 57%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분산형전원 촉진
분산편익 보상 등 제도개선으로 분산형 전원 활성화를 촉진한다. 분산형 전원의 발전량 비중은 2020년 약 12% 수준에서 2034년 약 21% 수준으로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분산형 전원 보급활성화를 위해 송전선로 건설회피 등에 따른 편익 지원방안 마련과 함께 수도권 신규수요를 재생에너지 집중지역으로 분산하기 위한 제도도입을 검토한다. 자가소비에 대한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 도입을 통해 적정수준의 전력망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전력계통 선제적 보강
재생에너지 확대에 대비해 선제적인 인프라 보강‧확대를 꾀한다. 재생에너지 집중지역의 계통 수용능력 제고를 위한 선제적인 송전선로 보강 등 재생에너지 밀집지역별 맞춤형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소규모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추가적인 접속대기를 방지하기 위해 40MW 미만의 재생에너지를 지역단위로 조사·예측해 ‘재생에너지 송변전설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송전선로·변전소 및 발전소 연계선로의 적기준공과 지연중인 사업에 대한 보완대책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환경적·사회적 수용성 제고를 위해 자연친화적 지상 설치형 송전선로 실증‧도입 등을 추진하고 대규모 사업 시 송변전설비 입지여건 사전협의도 추진한다. 아울러 동북아 수퍼그리드 구축을 위해 2022년까지 한·중 사업화에 착수하고 한·일, 한·러 사업타당성 조사완료를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태양광·풍력 보급 가속화 그린뉴딜 계획을 반영해 태양광·풍력 보급을 가속화한다. 2020~2034년간 신규 재생에너지 설비(사업용+자가용) 62.3GW 보급을 통해 2034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22.2%가 달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해상풍력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적기 추진하고 프로젝트 착공에 맞춰 핵심설비 개발·실증 병행도 추진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비율상향 및 REC 경쟁입찰 확대, RE100 지원제도 등 지속가능한 시장기반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발전사 간 공정한 경쟁환경을 조성하고 친환경에너지가 안정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전력시장 제도를 개선한다.
배출권 비용을 원가에 반영하는 환경급전과 단계적인 가격입찰제를 도입해 발전사간 비용절감 경쟁을 촉진하는 한편 신재생 발전량 입찰제, 보조서비스 시장 도입 등 신재생 변동성 대응을 위한 시장제도를 마련힌다.
산업부는 9차 계획 수립과 관련해 국회 보고 및 공청회를 실시했다. △2050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한 수급계획 반영 검토 △4차 산업혁명 확산에 따른 수요전망 검토 △원전정책 재검토 △석탄발전의 추가감축 방안 검토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들이 제기돼 전력정책심의회에서 집중 논의했다.
산업부는 9차 계획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제5차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 △제14차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 △장기 송·변전설비 계획 등 관련 에너지계획 및 정책을 수립·확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50 탄소중립 목표로 나아가기 위한 전력수요 전망과 중장기 전원믹스 등도 관련 법제화 및 상위계획과의 정합성 확보를 토대로 차기계획에서 순차적으로 검토·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