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기기산업진흥회(회장 최재범)는 10월18일 오후 2시 킨텍스 제1전시장 세미나실 203호에서 ‘2022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의 부대행사로 해외기술규제 이슈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증, 시험·검사 등 기술규제를 통한 국가간 무역장벽 강화추세에 있어 향후 우리 수출에 애로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해외기술규제 이슈설명회는 관련기업들을 지원하고자 무역기술장벽(TBT) 현황 및 기업 대응지원 안내와 함께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냉매가스규제와 잔류성 유기오염물질규제에 대해 공유할 방침이다.
한편 국가기술표준원은 나날이 강화되는 해외기술규제에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지난해 1월 TBT 종합지원센터를 상시 조직으로 설치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TBT 통보문을 조사·분석하고 미통보 기술규제를 발굴·검토해 TBT에 관한 정보를 우리기업에 신속하게 전파하고 있으며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하고자 기업설명회·간담회, 현장컨설팅, 인력양성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TBT 종합정보포털인 ‘Know TBT(www.knowtbt.kr)’에서는 통보문 정보, FTA TBT 대응지원, 기술규제보고서 등의 내용을 상세히 제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에산진에서는 2021년부터 해외기술규제 조사·분석 및 대응지원과 관련해 TBT 애로발굴 및 기초컨설팅, 업종별 및 기술규제이슈 설명회 개최, 품목별 협의회 운영 등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