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계묘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께하는 모든 분들께 성공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며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최근까지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와 수요공급의 불안정으로 에너지 자원이 무기화되고 미국 등 40개국이 국가수소전략을 발표하며 수소는 탄소중립과 신산업의 핵심이 됐습니다. 수소경제 주도권 확보를 위한 신에너지 중심축으로서 연료전지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물용 연료전지 연료인 도시가스에서 추출한 수소를 활용해 발전한 전기와 열원이 상대적으로 낮은 전기료에 비해 경제성 확보가 어렵습니다. 경제적 모순을 극복할 수 있도록 연료전지 전용 요금제의 합리적 개선과 분산발전 인센티브 정책이 보완돼 공공과 민간분야에서 연료전지를 적극 활용해 탄소저감에 기여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또한 2023년부터 시행 예정인 녹색건축법 ZEB(제로에너지건축물)제도가 도심 내 연료전지의 에너지 공급원인 도시가스를 자립률 기여로부터 제외시킴으로써 건물분야 연료전지보급 확대가 어려워졌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 원별보정계수 적용을 통한 보급 병행 등 ZEB제도의 합리적 보완과 개선으로 국내 연료전지산업 확대 및 향후 수소인프라의 활용성을 높이는 산업기반 형성이 반드시 고려돼야 합니다.
연료전지협의회는 건물용·발전용 수소연료전지 기술 국산화를 통한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연료전지산업을 확대하기 위해 대정부 소통을 전담하는 시장 접점 창구로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사업자 및 건설사, 에너지사업자 등 에너지정책 담당기관 네트워크를 통한 연료전지 산업발전 방향을 모색해 동반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