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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특화단지 ‘동해‧삼척‧포항’ 지정

지역별 특화 수소기업 집적해 핵심거점 육성

정부는 생산·유통·활용 등 수소산업 전반의 생태계 구축과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정부는 한덕수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11월1일 서울 세빛섬에서 정부부처 및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수소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방안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전략 △수소도시 2.0 추진전략 등 3개 안건이 상정·논의됐다.

 

먼저 수소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방안과 관련해 수소클러스터 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강원 동해·삼척(액화수소 저장·운송), 경북 포항(발전용 연료전지)을 국내 최초의 수소특화단지로 지정해 지역별로 특화된 수소기업의 집적을 유도하고 국내 수소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핵심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강원 동해·삼척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구축사업은 오는 2028년까지 3,177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동해시는 기업 입주공간 63개사, 시험·평가·실증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 조성을 추진하며 삼척시는 LNG 인수기지 인근부지를 활용한 수소액화플랜트를 구축한다. 포항시는 수소 연료전지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에 2028년까지 1,918억원을 투입해 기업 입주공간 30개사, 시험·평가·실증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화단지에 대해서는 수도권기업이 특화단지 이전 시 보조금 우대(2% 가산), 산업용지 수의계약 허용, 수요-공급기업 간 공동 R&D, 개발된 제품의 실증 및 시범보급사업, 인력양성 등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며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을 추가 발굴해 특화단지 지정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전략과 관련해 글로벌 수소 운송수요 확대에 대비할 방침이다. 우리가 기술우위를 가지고 있는 LNG선에 이어 K-조선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와 신시장 선점을 위해 부가가치가 높고 파급효과가 큰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기술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1회 운송 가능량이 10배 이상 커 대규모 운송에 효율적이다. 기체수소를 -253℃로 액화시켜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이면 10배 이상 운송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를 위한 미래 선박인 LNG운반선은 아직 상용화된 대형선박이 없는 매우 도전적인 분야다.

 

이를 위해 액화수소 저장시스템, 수소를 활용한 추진시스템, 관련 핵심기자재 등 소재·부품·장비의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2027년까지 실증선박을 건조하고 2030년까지 육해상 운항을 통해 기술과 안전성을 검증한 후 2040년까지 스케일업을 통해 대형 운반선 상용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선제적으로 관련 법령 및 제도를 구축하고 글로벌 표준선점까지 전 주기에 걸쳐 민관 협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소도시 2.0 추진전략도 논의했다. 2020년부터 올해까지 지정된 수소시범도시를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도시 전반에 다양한 수소 생태계를 구현해 내기 위한 새로운 수소도시 추진전략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도시 내에 친환경 수소생산시설을 확대하고 수소연료전지를 산업(산업단지 등)·문화(문화센터 등)·복지(실버타운 등) 등 다양한 건물에 설치하는 한편 수소트램, 수소트럭 등 수소교통 인프라도 확충해 기존 수소도시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수소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28)에서 주요 탄소감축 수단으로 인정된 무탄소 에너지원이며 2050년 세계 시장규모가 수조달러로 전망되는 미래 유망산업”이라며 “정부는 위원회에서 의결된 정책들을 속도감있게 추진해 국내 수소산업 전반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