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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북미 HVAC 시장 공략

‘AHR EXPO 2025’서 산업·상업·주거용 공조 솔루션 전시
고효율·안정성 강화 대용량 상업용 스크롤 컴프레서 등 공개

 

LG전자(대표 조주완)가 산업용부터 주거용까지 고객 맞춤형 HVAC(냉난방공조: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솔루션을 앞세워 북미 공조시장을 공략한다.

 

LG전자는 현지시간 2월10일부터 12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 북미 최대 공조전시회 ‘AHR EXPO 2025’에서 고효율 HVAC 제품을 대거 선보였다고 밝혔다.

 

글로벌 탑티어(Top-Tier) 종합 공조기업을 목표로 신설·출범한 ES사업본부의 첫 전시회 참가로, 올해는 지난해보다 73㎡ 확장된 총 646㎡(약 195평) 규모의 공간을 마련했다. LG전자의 ‘코어테크’ 기술력을 강조하기 위해 제품 내부 구조와 핵심 부품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전시장을 꾸렸다.

 

최근 빅테크기업의 AI 인프라 투자 확대로 열관리 솔루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LG전자의 칠러(Chiller)가 AI데이터센터를 비롯해 대형 건물, 공장 등 대규모 공조 수요처를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모터 회전축에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는 ‘무급유 인버터 터보 칠러’를 대표적으로 소개했다. ‘무급유 인버터 터보 칠러’는 고속으로 돌아가는 압축기 모터의 회전축을 전자기력으로 공중에 띄워 지탱하며 회전시키는 자기 베어링기술이 적용돼 마찰 손실을 줄이고 에너지효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미국 전역의 다양한 기후를 고려한 ‘인버터 히트펌프’ 라인업도 선보여 주목받았다. 인버터 히트펌프는 미국 환경청의 ‘에너지스타(ENERGY STAR®)’ 인증을 획득한 고효율 제품이다. 천장 공간이 넓은 단독 주택이 많은 북미 주거환경을 고려해 덕트를 활용한 유니터리(Unitary) 방식의 주거용 냉난방 솔루션으로 현지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특히 ‘2025 AHR 혁신상’ 지속가능 솔루션부문을 수상한 ‘주거용 한랭지 히트펌프’는 -35℃에서도 안정적인 난방성능을 유지하며 냉매사이클 최적화 기술로 실외기 응축수 동결을 방지해 난방효율을 극대화했다. LG전자는 혹한에서도 고성능을 구현하는 히트펌프기술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미국 알래스카, 노르웨이 오슬로, 중국 하얼빈 등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R&D를 통한 기술력 제고는 물론 생산, 판매, 유지보수까지 아우르는 현지 완결형 사업 체제를 앞세워 맞춤형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AI 기반 스마트 제어시스템으로 실시간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 기능 등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해준다.

 

올해부터 캘리포니아주 등 미국 일부 지역에는 지구온난화지수(GWP) 750 이상 냉매사용을 금지한다. 규제에 대응해 기존 R410A 냉매보다 GWP가 약 30% 낮은 R32 냉매를 적용한 ‘인버터 스크롤 칠러’와 ‘멀티브이 아이(Multi V i)’ 등을 소개했다.

 

 

LG전자는 부품 솔루션 전시 부스를 별도로 마련해 컴프레서, 모터 등 핵심부품을 선보여 참관객의 눈길을 끌었다. 압축부 구조를 개선하고 안정성을 강화한 27냉동톤(USRT) 대용량 스크롤 컴프레서를 처음 공개해 상업용 사업영역을 확장을 공식으로 알렸다. 

 

또한 HVAC 제조사들과 협력해 개발한 한랭지향 히트펌프용 스크롤·로타리 컴프레서 등으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한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부사장)은 “AI데이터센터 열관리 솔루션으로 주목받는 칠러를 비롯해 다양한 공간·기후 맞춤형 냉난방공조 솔루션으로 B2B 비즈니스를 가속화하고 글로벌 공조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