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전기전자기업 지멘스가 업계 최초로 새로운 다이내믹 밸브이자 난방기기 및 공조기를 위한 자동 최적화 기능을 탑재하고 클라우드에 연결할 수 있는 ‘인텔리전트 밸브’를 출시했다.
인텔리전트 밸브는 유량을 제어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측정해 열교환기의 밸브 개폐설정을 자동으로 조정한다. 뿐만 아니라 Siemens ABT Go 앱을 이용해 무선 LAN을 통해 빠르고 안정적으로 시운전할 수 있다. 유연한 설치옵션은 타사 제품대비 사용 공간에 맞춰 유량센서, 밸브 및 컨트롤박스를 따로 설치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에서 실시간으로 추가기능을 다운받을 수 있어 밸브는 항상 최적화된 상태로 작동된다.
열교환기 최적화…E효율 높여
인텔리전트 밸브는 온도, 유량, 에너지사용을 연속적으로 측정해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열교환기의 난방 또는 냉방 구동에 대한 설정이 일치하는지를 점검한다. 운전 중 자동으로 시스템 변화에 대응해 불필요한 인력 투입을 최소화한다. 동시에 열교환기 최적화 기능은 냉난방공조 시스템의 에너지효율을 높여 경제성까지 확보할 수 있다.
인텔리전트 밸브는 열교환기에 유입되는 과도한 난방 또는 냉방 시 유량을 자체적으로 감지해 에너지가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한다. 인텔리전트 밸브설정은 매우 능동적이며 신속해 높은 신뢰성을 자랑한다. 설정값을 밸브로 전송하는 방법도 다양해 지멘스가 제공하는 시운전 툴이나 앱(ABT Go)을 사용해 무선으로 밸브에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사용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밸브를 클라우드에 직접 연결하면 추후 원격 접속을 통해 초기 단계에서 설정한 값을 조정할 수 있으며 밸브 구동 중에도 언제든지 값을 최적화할 수 있다. 이외에도 BACnet/IP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서도 연결할 수도 있다.
유연한 설치 옵션 ‘주목’
인텔리전트 밸브는 매우 유연한 설치 옵션을 제공해 기존 제품대비 수리 및 개조 작업 시 공간제약을 최소화한다. 설치 공간 최적화를 위해 초음파 유량 센서를 밸브와 분리해 급수측 또는 환수측에 별도로 설치할 수 있는 특징이다.
컨트롤박스의 경우 유량계위에 평행하게 또는 십자형으로 설치해 보온작업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거나 벽 등에 별도로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색상을 다르게 적용한 플러그인 커넥터를 제공, 유량센서, 밸브구동기에서 컨트롤박스에 쉽고 빠르며 오류없이 연결이 가능하다.
인텔리전트 밸브의 유량제어기능은 복합밸브(PICV)와 유사해 배관상 어떠한 변화가 있더라도 수배관시스템의 자동 유량 밸런싱을 가능케 한다. 압력변화에 자동으로 대응해 건물의 온도변화를 최소화해 쾌적성을 유지하고 건물 사용자의 안락함을 향상시킨다. 이로 인해 더 이상 컨트롤 밸브와 정유량 밸브를 별도로 설치하는 복잡한 수배관시스템이 필요치 않다.
인텔리전트 밸브는 밸브 설정값과 에너지 소비량을 지멘스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이 가능하다. 전달된 정보는 언제든지 확인 가능하며 시스템 내에서 에너지 모니터링 시 활용된다.
인텔리전트 밸브가 지멘스의 빌딩 관리 시스템에 통합돼 있을 경우 밸브 설정조건을 좀 더 쉽게 변경할 수 있다. 자기 진단 기능 및 에너지 최적화 솔루션은 설치 이후에도 다운로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