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kharn 창간 5주년을 축하드립니다. 그간 그린리모델링과 제로에너지건축 등 녹색건축분야 산업발전과 시장활성화를 위해 전문언론의 역할을 수행하며 입지를 다져온 칸의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최근 갈수록 심화되는 기후환경 위기 속에서 국제사회는 기존 화석연료 기반 경제체제의 한계를 느끼고 각 분야의 온실가스 저감과 녹색경제 전환을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국제사회의 이러한 움직임에 적극 동참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7월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을 양대 축으로 하는 한국판뉴딜을 발표하고 디지털·그린경제로의 대전환을 천명한 바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에너지소비량 감축 및 기후변화 대응관련 국가적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그린뉴딜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건축부문에서도 정책과 국책사업을 다각도로 추진 중입니다.
관련법령인 ‘녹색건축물조성지원법’을 제정하고 이에 따른 두 차례에 걸친 ‘녹색건축물기본계획’을 기반으로 건축물에너지기준 및 설비기준 강화,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 로드맵 및 그린리모델링 활성화사업 등을 착실히 이행해 왔습니다.
비교적 짧은 기간 내 많은 성과를 거둔 녹색건축부문은 앞으로가 더욱 중요합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우리 건축분야도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체질개선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그린뉴딜 기반의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건축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앞으로 녹색건축의 지속적 확산을 위한 학계‧산업계 등모든 부문의 적극적인 동참과 함께 이와 같은 시대정신이자리잡을 수 있도록 선도하는 전문언론지 칸의 역할과 발전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