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에어컨업계 3위 캐리어에어컨(회장 강성희)은 최근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온라인 누계 매출이 전년대비 61% 증가하고 4월 매출만 전년대비 21% 성장하는 등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고 밝혔다.
캐리어에어컨은 실적개선 배경으로 △온라인 신규 채널 구축 △홈쇼핑 세일즈 강화 △어드반텍(AdvanTEC)을 적용한 IBS(Intelligent Building Solution) 비즈니스 확대 등으로 꼽았다.
우선 캐리어에어컨은 디지털 경영의 일환으로 꾸준히 유통구조 혁신을 추진해온 결과 신 유통망을 통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온라인 누계 매출이 전년대비 61% 증가하며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또한 지난해 코로나19로 소비자가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온라인 수요가 급증한 데 맞춰 자사몰 온라인 프리미엄 브랜드관을 개설하며 유통채널을 다각화한 것도 한몫했다.
뿐만 아니라 캐리어에어컨은 초고층 빌딩에 적용되는 통합 건물관리시스템인 IBS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했다. IBS는 글로벌 캐리어와 기술 및 인력공유로 빌딩의 기능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인 ‘어드반택(AdvanTEC)’을 적용한 통합 건물관리시스템이다.
IBS는 우리나라 국내 초고층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서울 여의도 IFC빌딩에 처음 적용해 획기적인 에너지절감 효과를 창출했다. IFC빌딩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최근 서울 최대 규모 백화점인 ‘더현대 서울’에도 공조시스템을 설치했다. 이처럼 국내 유수의 호텔 및 기업체를 바탕으로 IBS 비즈니스를 확대하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특히 ‘캐리어 천장형 시스템에어컨’도 아파트 및 주거용 오피스텔을 대상으로 좋은 반응을 얻으며 획기적인 수주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올해 4월 국내 최초로 ‘UV-C LED 살균기능’을 적용한 2021년형 ‘캐리어 창문형 에어컨’과 냉난방 올인원 ‘캐리어 창문형 냉난방기’를 동시에 출시해 주목받고 있다. ‘캐리어 창문형 냉난방기’는 창문형 에어컨에 난방기능까지 탑재한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제품이다.
캐리어에어컨이 올해 2월에 출시한 21년형 All New ‘에어로 18단 에어컨’은 디자인과 공기청정기능을 강조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코로나19로 인해 점차 성장하고 있는 홈 가전, 인테리어시장에서 매출 증가를 가속화시킬 제품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캐리어에어컨은 앞으로도 온라인 및 전국 주요 도시 22개의 로드숍을 포함한 오프라인 유통망, 홈쇼핑을 중심으로 가정용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 외 냉장고, 제습기, 공기청정기, 와인셀러를 비롯한 전문가전 영업을 확대하며 매출 성장을 이어나가는 것은 물론 IBS사업 확대로 국내는 물론 해외사업 수주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캐리어에어컨의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펜트업 효과와 집콕 수요가 늘어나면서 신가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기대 이상의 호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심하고 실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제품의 기능을 강화하고 디자인 다양화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