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가 새 반도체 차단기(SSCB: Solid State Circuit Breaker) ‘SACE Infinitus’를 출시하고 안전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차세대 직류(DC) 전력시스템을 구현한다.
DC배전은 해운·해양분야에서 지속가능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전략에 중요한 기술이다. SACE Infinitus 차단기는 선박 종류, 크기와 관계없이 새로운 DC 네트워크 구성을 더 쉽게 통합, 보호, 제어하도록 지원한다.
DC 전력시스템은 연료효율을 최대 20%까지 향상시킨다. DC 네트워크는 AC 전력 손실 및 한계를 없애 선내 엔진발전기가 선박의 추진 및 기타 부하에 필요한 전력을 맞추도록 돕는다. 또한 DC 전기구성은 배터리 저장장치·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선박의 전기시스템 통합을 단순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SACE Infinitus는 올인원 DC 전력 보호·제어장치로 손실을 최소화하는 반도체 기술이 적용된 세계 최초의 IEC 60947-2인증 차단기다. 또한 신규차단기는 저압 해양분야에서 DNV(노르웨이 선급) 인증을 받은 초고속 보호기능으로 새로운 DC 네트워크 구성을 지원해 선박이 안전하고 손쉽게 통합할 수 있다.
SACE Infinitus는 기존 기계식 회로차단기보다 단락 사고를 100배 더 빠르게 감지하고 반응한다. 선박에서 가장 중요한 모선 차단기인 SSCB는 단락 전류가 매우 높을 때도 사고구역을 격리해 시스템 가용성을 극대화한다.
또한 아크플래시 위험을 원천 봉쇄하고자 전기 아크가 발생하기 전 사고 전류를 차단하는 초고속 장치다. 이러한 신기술은 빠른 감지·반응 속도 외에도 일반 회로 차단기보다 100배 더 수명이 긴 특징을 보인다.
소형 올인원 설계는 통합이 간단하고 비용을 절감한다. SACE Infinitus에는 보호, 스위칭, 아이솔레이터, 에너지미터, 네트워크 분석기 및 스마트 연결이 가능한 모듈이 내장돼 있다. 표준 600mm 전기 외함에 적합하고 ABB의 Ekip 및 EPIC 소프트웨어와도 원활하게 통합돼 손쉬운 구성이 가능하다. ABB의 엄선된 스위칭 기술은 다른 전력 전자 솔루션보다 전력 손실을 최대 70% 낮춘다.
SACE Infinitus는 재생 에너지 및 배터리저장시스템을 사용하는 산업현장, 상업용건물, 전기자동차 충전과 같은 다른 DC 배전분야에서도 에너지절약 및 탄소발자국 감소를 달성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해양산업의 에너지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SACE Infinitus의 상세정보는 오는 6일부터 9일까지 열리는 독일 함부르크 조선·해양 전시회(SMM 2022) ABB 부스(B6홀 B6.329)에서 공개된다.
토르스텐 슈트라셀(Thorsten Strassel) ABB SSCB 글로벌 제품매니저는 “SMM 전시회는 해양 부문의 에너지 전환을 지원하는 혁신적 신기술을 선보일 좋은 기회”라며 “더 지속가능한 해양·해운 산업을 위해 재생에너지, 배터리 저장장치 및 스마트 그리드는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또한 “DC 네트워크는 상당한 에너지 절약 및 연료 비용절감을 실현하도록 돕는다”라며 “ABB는 SACE Infinitus 출시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선박의 DC 배전이 가능하도록 선박 운영자에게 필요한 궁극적인 전력 보호 기능을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ABB의 획기적인 반도체(solid state) 기술개념은 2019년 처음 공개됐다. 엄격한 IEC 60947-2인증조건을 충족하는 핵심기술이 내장된 제품설계를 위해 ABB 개발팀은 꾸준히 기술개선 및 검증 절차를 거쳐왔으며 2023년 1분기 시리즈 생산을 앞두고 고객과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