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냉난방공조시장 활성화와 친환경 설비기술 확산에 앞장서 온 냉난방공조 신재생 녹색건축 전문저널 칸kharn의 일곱번째 맞는 창간일을 협회 회원사들과 함께 한마음으로 축하드립니다.
칸에서 창간 이래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주제인 녹색건축 보급은 이제 정책과 이념을 떠나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일반 개개인에 이르기까지 함께 공감하고 다같이 노력하고 있는 내용이 됐습니다.
건물의 계획과 시공, 유지관리, 리모델링 및 폐기까지의 전 생애주기와 관련한 건축산업분야 전반에 걸쳐 탄소발생 저감을 위한 방법론 모색이 다방면으로 시도되고 있으며 오늘날 대부분의 건축인들은 좀 더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녹색건축물의 구현을 반드시 풀어내어야 할 당면 과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한국녹색건축기술협회는 이러한 큰 트렌드의 중심에 있는 녹색건축전문가들의 힘을 모아 신축 및 기축건물에 대한 저탄소‧친환경 건축기술의 발전과 유관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함께 힘을 모아 우리나라 녹색건축기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우리 국토의 품격있는 개발을 꾀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국가사회의 발전에 공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칸과 지향점을 공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칸이 전 지구적인 기후위기에 대한 미래지향적 의지를 바탕으로 냉난방공조산업 및 녹색건축분야의 전문저널로서 녹색건축 관련 다양한 활동들을 조명하고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는 일련의 꾸준한 노력이야말로 국내 탄소중립 녹색건축시장을 활성화하고 진정한 지속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녹색건축시장에 대한 소명의식이야말로 우리 협회가 추구하는 목적과 일맥상통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녹색건축과 관련된 최신 트렌드 공유와 비전달성을 위해 칸과 우리 협회가 서로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그 위상을 날로 높여가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칸과 녹색건축기술협회가 무한한 협력을 통해 녹색건축이라는 대명제를 중심으로 건물분야 탄소중립에 기여하며 국내 냉난방공조, 신재생에너지산업 및 녹색건축 사업활성화의 주역으로서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