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공기 빅데이터 플랫폼기업 케이웨더가 ‘아파트형 공기지능(AI: Air Intelliegence) 환기청정솔루션’을 출시했다.
이번 출시되는 AI 환기청정솔루션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획득한 ‘실외 및 실내 공기 빅데이터를 이용한 환기청정용 제어기술’이 적용된 신제품으로 기축시설뿐만 아니라 아파트 등 신축 건물에 적용 가능한 제품이다.
케이웨더의 ‘실외 및 실내 공기 빅데이터를 이용한 환기청정용 제어기술’은 기존 환기청정기의 기술 한계를 극복한 기술이다.
기존 환기청정기는 미세먼지, 온도 등 사용자 위치에 따른 정확한 실외 공기질을 파악하기 힘들어 환기·공청 등 공기 상태에 맞는 청정모드를 선택해 최적의 에너지로 실내공간을 청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VOCs 등 실내오염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환기량을 조절하는 것 또한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케이웨더의 AI 환기청정솔루션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집안과 밖의 공기를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실내·외 공기데이터를 비교분석해 환기, 공기청정, 바이패스모드가 자동으로 변환·운전되며 환기시기, 환기량을 자동 조정해 냉난방 시 70% 이상 에너지저감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사용자 공간 유형과 사용목적에 따른 최적의 환기청정기 운영 알고리즘이 작동하고 항균, 항바이러스 필터 등 다양한 종류의 고성능 필터가 적용된다.
아파트형 AI 환기청정 솔루션은 △아파트단지에 정확한 실외 공기 상태를 측정하는 실외공기 측정기 △아파트 실내공간의 공기질을 측정하고 환기청정기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에어룸컨트롤러측정기 △공기빅데이터플랫폼 Air365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새로 출시되는 ‘에어룸컨트롤러측정기(ARC500)’는 실내공기측정과 공기가전 제어가 가능한 통합 제품으로 실내 및 실외 공기질에 따른 자동운전과 사용목적, 공간유형별 AI 운전이 가능하고 공기빅데이터플랫폼(Air365) 연동을 통해 PC와 모바일로 환기장치 제어가 가능하다.
현재 케이웨더 ‘아파트형 AI환기청정솔루션’은 출시되자마자 큰 호평을 받아 신축아파트 5,000여세대와의 계약을 마친 상태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는 “최근 실내 공기질에 대한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환기가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단순한 환기제품으로는 공기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없다”라며 “공기빅데이터플랫폼과 연동해 실내·외 공기데이터를 활용해 환기청정기를 제어하는 Al 환기청정솔루션이 최적의 공기개선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그동안 케이웨더는 2021년에 다양한 기축 건물에 적용 가능한 AI환기청정솔루션을 출시해 교육시설부터 △주거시설 △체육시설 △병원 △복합문화시설 등 다양한 환경의 시설들에 환기청정솔루션을 구축해 왔다. 특히 교육시설의 경우 유치원, 초·중·고, 대학교까지 전국 대부분의 학교가 케이웨더의 환기청정솔루션과 함께 공기빅테이터 플랫폼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기질을 관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