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연 AT이엔지 이사가 배기없는 하이브리드제습기 개발 PM과 혁신품목 인증 수행담당자로서 에너지절약 제품 보급에 앞장서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5월3일 열린 ‘제57회 과학의 날’ 기념식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김기연 이사가 PM(프로젝트 매니저)으로 참여해 개발한 ‘배기없는(재생덕트없는) 하이브리드제습기’는 한국남부발전과 협동연구과제로 진행된 결과물이며 ‘재생배기없는 하이브리드데시칸트제습기 및 제습방법’ 공동 발명인으로 특허등록에 기여했다. 특히 한국남부발전은 서울국제발명대전에 ‘재생덕트없는 하이브리드데시칸트제습기’를 출품해 은상과 특별상 수상했다.
김기연 이사는 대한설비공학회와 한국설비기술협회 등 다양한 공조제습건조분야 신기술에 대해 공동집필과 발표로 수상 실적도 거뒀다. 지난 2018년 설비공학회 하계학술논문발표대회에서 ‘외기전용제습기를 사용한 2차공조기 드라이코일화 설계에 의한 실내공기질 향상 제언’ 공동집필자로 우수논문상을, 설비기술협회가 주최한 ‘2022년 설비신기술대회’에서 ‘히트펌프식 냉열풍건조기’로 설비기술협회장상을 수상했다.
김기연 이사는 2015년 4월 AT이엔지에 산업공조전문 경력사원으로 입사해 2016년부터 산업융합선도기업 담당자로서 혁신품목인 △하이브리드제습기 △트윈로터 제습기 등을 2024년까지 연속 인증을 받았으며 2020년에는 △냉풍데시칸트건조기를 신규로 추가해 2024년까지 인증 획득에 기여했다.
또한 2017년 11월 냉풍데시칸트건조기로 CE인증을, 2018년 11월 열펌프 건조기로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을, 2022년 11월 냉풍데시칸트건조기로 한국농업기술진흥원에서 종합검정을 받아 2023년 7월부터 한국농기계협동조합에 품목등록했다.
AT이엔지의 혁신제품들은 탄소중립시대에 있어서 꼭 필요한 제품으로 산업공조 전문기업으로서 하이브리드 제습기 국책연구과제로 에너지절약 40% 이상, 트윈로터 제습기 자체 개발로 에너지절약 30% 이상, 새로운 패러다임의 히트펌프 냉열풍건조기 개발로 에너지절약 40% 이상을 달성하는 고효율 제품을 보급해 고객과 상생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으로서는 어려운 장기간의 투자에 의한 결실이며 중소기업의 어려움은 특히 판매에 있는 데 김기연 이사의 열정과 노력으로 100억원에 달하는 신제품 매출을 달성해 국가, 사회, 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