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난방공조·신재생녹색건축 분야 전문저널 칸kharn 창간 9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9년여 성상동안 국내 공기조화·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해 깊이있고 폭넓은 기술보도와 지속적으로 시행해 온 특집 등 기획연재를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관심 기술분야에 대한 정보 전달과 지식이해 증진에 크게 기여함은 물론 이를 통해 독자 신뢰 또한 더욱 깊어져 왔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신재생열에너지인 지열에너지분야에 대해 깊은 관심과 열정을 가지며 기획·연재됐던 다수 내용과 관련 보도기사들은 지열산업 발전과 비전에 밑거름이 돼왔던 사실을 부인할 수 없어 수고를 아끼지 않으셨던 관계 편집자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ZEB 시설기준에 있어 지열에너지에 사용되는 전기에너지에 대해 환산계수 2.75(지열에너지에 투입되는 히트펌프와 순환펌프에 공급되는 전기에너지 1kW에 발전효율과 전송에너지를 감안해 2.75kW로 산정되도록 함)를 적용해 산출되도록 함으로써 향후 지열산업은 물론 히트펌프를 사용하는 수열은 물론 해수열 등 제반 신재생열에너지산업 전체가 도태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유럽과 미국 일부 주가 화석연료 사용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세계적 흐름에도 역행함과 동시에 건축물 냉난방 열에너지를 화석연료에 종속되도록 함으로써 탄소중립 달성에 장애가 될 수 있는 사안이기도 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전문저널인 칸에서 환산계수 적용의 불편부당한 문제를 심층 분석하며 공론을 모아 이를 보완해 시행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냉난방공조 신재생에너지 녹색건축분야 전문저널 칸의 9주년 창간을 축하드리며 전문 기술정보와 지식 전달자, 계도자로서 뿌리깊고 신뢰 높은 기술전문 저널로 더욱 발전하며 성장해 가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