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산업의 대표저널 칸kharn 창간 9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난 9년간 칸은 냉난방공조시스템 혁신, 신재생에너지기술 발전, 녹색건축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해왔습니다.
최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효율화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기술들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최신동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해 준 덕분에 많은 이들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우리는 기후변화와 에너지위기라는 글로벌 과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러한 어려운 시기에 칸이 제공하는 심도있는 분석과 정보는 업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칸이 기계설비분야 최신동향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기술발전과 정책방향을 제시하며 업계발전을 선도해 주길 기대합니다.한국건설기술인협회는 올해 회원 100만명을 돌파했으며 이중 기계기술인은 10만명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회원 증가에 기뻐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현재 16%를 차지하는 20∼30대 건설기술인은 앞으로 10년 뒤에는 4%까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시급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협회차원에서 향후 건설기술인 워라밸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해 워라밸지수 개발ㆍ활용 등 정책발굴과 제도개선 방안을 위한 연구용역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기계기술인회에서도 기계기술인들의 권익과 위상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기계기술인회 홈페이지를 통해 지식과 기술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칸의 빠르고 정확한 정보가 이러한 활동과 결합된다면 더욱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기계설비 종사자들이 더욱 단결할 수 있도록 칸이 앞으로도 중요한 이정표가 돼 주시길 바랍니다.
칸 9주년을 건설기술인협회와 10만 기계기술인들과 함께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과 성공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