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갑진년이 저물고 을사년 푸른 뱀의 해가 밝았습니다. 푸른 뱀은 변화와 발전을 의미합니다. 작년 경기침체로 많이 고생하신 분들이 올해는 큰 성장과 발전을 이루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한국그린빌딩협의회(KGBC)는 창립 이후 그린빌딩 보급 확산을 위해 다양한 학술 활동과 편찬, 교육, 국제협력을 수행해 왔습니다. 미국그린빌딩협의회(USGBC), 영국 BRE, 아시아 WGBC Asia Pacific Network에 속한 18개국 등과 함께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 교류 및 그린빌딩산업 등을 통해 그린빌딩 정책과 산업을 이끌어오고 있습니다.
그린빌딩은 온실가스배출로 인한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며 인간에게 건강하고 쾌적한 삶의 공간을 돌려주려는 목표가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이를 위해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를 시작으로 녹색건축인증과 제로에너지건축인증 등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 2050년 장기 저탄소발전전략(LEDS)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내년에는 녹색건축인증제도도 전면 개정돼 에너지성능이 낮은 기존건축물 리노베이션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될 것입니다.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에 대한 건설산업 혁신은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장이 됩니다.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뿐만 아니라 기술 혁신을 통해 건설산업 변화와 글로벌시장 진출, 일자리 창출, 그리고 주거환경개선 등 변화도 이뤄집니다.
앞으로도 KGBC는 WorldGBC 회원으로서 글로벌 탄소중립을 구현해 나가는데 국제협력을 활성화하며 우리 정부와 기업 및 유관기관과 협력해 그린빌딩 산업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칸의 번창을 기원하며 즐겁고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