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난방공조 전문저널 ‘칸(kharn)’의 창간 2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난 2년 동안 칸은 냉난방공조를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녹색건축, 기계설비 등의 분야에서 양질의 기사를 통해 관련 산업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줬습니다. 좋은 기사를 위해 애써주신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세계적으로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의무와 환경규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도 미세먼지 문제 등에 따라 깨끗한 환경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고 경주 지진 이후 안전한 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새 정부는 국제적인 추세와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시대정신에 부응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 에너지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탈원전과 탈석탄, 신재생에너지 확대, 에너지신산업 육성 등을 통해 이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원전과 석탄화력을 대체해나가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더불어 에너지수요를 효과적으로 관리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가장 핵심적인 에너지설비 중 하나인 냉난방공조의 친환경·고효율화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냉난방공조 전문저널로서 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국내외 트렌드와 업계 동향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 깊이 있는 분석과 의견제시를 통해 냉난방공조산업 발전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합니다.
산업부도 국내 냉난방공조산업의 중장기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효율기기 핵심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최근 내수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베트남, 중남미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입니다.
다시 한 번 칸(kharn)의 창간 2주년을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독자들의 사랑과 신뢰 속에 세계적인 전문저널로 나날이 성장하고 발전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