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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임용재 한국에너지공단 건물에너지실장

에너지公 울산시대 개막…건물 E수요관리 혁신 추진
건물E 성능개선 플랫폼, '2019년 중점사업'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 건물에너지실은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의 건물에너지관련 정책을 일선에서 수행하고 있다. 2018년 건물에너지관련 인증제도 실적향상, BEMS KS표준 진전, 건물부문 온실가스 외부사업 제안 등 성과를 올린 건물에너지실의 2019년 계획을 임용재 실장에게 들었다.


■ 2019년 사업계획은
에너지공단 건물에너지실의 업무는 국토교통부 소관으로 △건축물의 에너지절약계획서 검토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건물부문 목표관리제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상쇄배출권 관련 건축물 외부사업제도 운영 등이 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 관련업무는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 △동·하절기 에너지수요관리 △동·하절기 민간 에너지수요관리 동참홍보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규격 운영 등이 있다.


2019년에는 △건물에너지플랫폼 개발 △도시재생 뉴딜사업 연계 기존건물 개선 △스마트시티·제로에너지빌딩 관련 롤모델 마련 및 확대·보급 △건물 온실가스 외부사업 방법론 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오는 2월 울산으로 이전하는데
그렇다. 2월중순 이전해 본격적인 ‘울산시대’를 열게 되는데 울산시대 개막원년을 맞아 국면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번 정부에서 지금까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등 재생에너지에 대한 모멘텀을 마련했다면 올해부터는 수요관리 혁신의 모멘텀을 마련하는 원년이 될 것이다.


■ 공공건물 ZEB의무화가 1년 남았는데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를 위해 국토부가 수립한 로드맵에 따르면 공공건물의 경우 2020년부터 500㎡ 이상 ~ 3,000㎡ 이하에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도가 의무화된다.


이와 함께 스마트시티, 스마트에너지시티사업이 본격 시행되는데 이를 구성하는 주요 건축물 대부분이 제로에너지건물, 패시브하우스로 조성된다.


도전적인 정책목표가 임박한 상황에서 스마트시티 등 국가사업을 기회삼아 혁신적인 제로에너지건축물 롤모델을 발굴하고 이를 표본으로 전국에 확대보급하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본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낙후된 주거지역의 재건축, 노후건물 개·보수가 속속 첫 삽을 뜨고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효율적인 건축이나 고성능 설비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으며 에너지관리·제어를 실시간으로 수행함으로써 최적화하는 시스템이 증가하고 있다.


예고된 국가적인 사업들에 건물부문의 에너지수요관리개념이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만큼 건물에너지실의 역할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건물에너지 플랫폼 개념은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건물에너지효율화를 위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녹색건축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에너지성능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건물에너지관련 지식을 갖춘 전문가들이 별도의 교육을 받아야만 활용할 수 있었다.


플랫폼은 일반인들도 몇 가지 데이터만으로 내 건물이 어느 정도 에너지성능을 갖추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간이평가 툴이 탑재된다.


간이평가 툴을 통해 성능지표를 도출하면 사용자는 표준건물과 자신의 건축물의 에너지사용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이는 해당건물의 부분별로 제시되기 때문에 에너지를 얼마나 쓰는지, 어디에서 많이 쓰는지, 어떤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지, 개선할 때 경제성이 얼마인지 등을 쉽게 알 수 있다.


■ 플랫폼의 차별성은
현재 운영되는 대부분의 정부 홈페이지·포털은 시행하는 제도를 설명하고 관련된 정보를 나열하는 탑다운 방식이다. 이는 공급자 입장에서는 쉬운 접근방법이지만 수요자 입장에서는 내가 필요한 정보조각을 직접 모아 퍼즐을 완성시켜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건물에너지플랫폼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양방향체계를 갖추도록 기획됐다. 건물에너지 관련제도로 에너지절약계획서,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BEMS 설치확인 등 많은 정책이 복잡하게 이뤄지고 있다.


또한 단열, 열교, 냉난방설비, 조명 등 에너지성능개선을 위한 방법도 다양하기 때문에 건물의 에너지성능개선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어렵다.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도움이 되는 제도를 모아 제시함으로써 수고를 덜어주고 선택을 쉽게하도록 돕는다.


만약 투자비회수기간이 길다면 보조금이나 금융기관의 융자 등을 안내하는 기능도 도입될 예정이다. 지금은 녹색건축을 추진하려는 건물주나 관리자들이 이에 대한 혜택을 받으려면 일일이 확인하거나 전문기관의 컨설팅이 필요해 접근이 쉽지 않았다.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데도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한 사례도 상당수 보고되고 있는데 플랫폼을 활용하면 문제를 완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제시된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가 직접 정책제안을 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정책아이디어의 수집·반영이 일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어 보다 역동적인 정책활동이 기대된다.


플랫폼은 2019년 베타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며 어느 정도 정보가 모이고 콘텐츠가 채워지는 3~5년 후쯤이면 활성화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 업계는 외부사업에도 관심이 많은데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2기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진행된다. 건물부문에서는 조명기기, 고효율기기 교체, 승강기 자가발전 등 설비중심으로 방법론이 만들어져 있어 이를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앞으로는 건축물에 직결된 외부사업 방법론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리모델링으로 단열개선 시 에너지소요량 감소에 따른 온실가스배출량 감축분을 산출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또한 현재 외부사업이 기업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이를 공단주축으로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건물주를 묶어 효율화사업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는 체계로 추진한다.


이와 관련 최근 대기업들이 사회공헌사업을 필수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이 예산으로 건물 온실가스 외부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에너지공단은 대기업의 사회공헌사업부서와 외부사업기업, 국민·시민단체 등이 쉽게 연계해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CSR(기업의 사회적책임)과 배출권거래사업을 연결시키는 플랫폼인 ‘CEMP(CSR & Emission Matching Platform)’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