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앤지(대표 박종우)는 2006년 설립된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지열원, 공기열원, 수열원, 폐열원 등을 이용한 고효율 히트펌프시스템을 개발해 건물의 냉난방 및 급탕시스템, 산업용 시설원예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보급 지원 사업에 참여해 태양열원을 이용한 시스템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지열히트펌프시스템은 현재 조달우수제품으로 지정돼 전국 150여개 수요처에 공급했으며 최근 열회수형 환기시장 진출을 위해 산속의 공기의 느낌을 그대로 전달한다는 의미에서 공기(Air)와 산(Mountain)의 합성어인 에어뮤(AIRMOU)라는 새로운 상표를 출원했다. 현재 △소형 △중형 △스탠드형 등으로 제품 라인업을 구성해 제조를 통한 또 한 번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다양한 주택 적합 신제품 개발
제이앤지의 관계자는 “앞으로도 미세먼지나 바이러스 및 세균에 대한 위험으로부터 안전의 중요성이 점차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라며 “이에 따라 공기를 통해 전파되는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고 유해물질을 제거해 숨쉬기 편안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공기를 재생산 할 수 있는 장비의 열교환 효율 및 기밀성을 높여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이앤지는 열회수환기 및 공기청정기능을 넘어 살균, 제균, 탈취기능을 기본으로 장착하는 한편 1인 가구 증가에 발맞춰 소형주택(원룸, 오피스텔) 및 다가구주택 등 다양한 주택 형태에 적합한 신제품을 개발했다.
또한 IoT를 적용한 인공지능(AI)기능을 탑재해 재실인원에 따라 이산화탄소나 미세먼지의 양을 감지하고 실내오염 정도에 따라 자동운전을 통해 에너지절약 실현하고 있다. 학교, 학원, 종교시설, 도서관, 주택 등 소음에 민감한 시설에 기계적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모터와 회전체를 개발하고 각방제어시스템으로 운용 시 30dB 이하 소음으로 운전이 가능하다.
제이앤제가 개발한 전 모델에는 PM2.5의 H13등급 헤파필터를 적용해 열회수형 환기장치(KS B 6879) KS 성능인증을 획득했으며 소비전력, 에너지성능계수, 냉난방 효율, 소음기준 이상의 성능으로 한국인정기구 시험기준 인증을 완료했다.
또한 해파필터 기본 40T 이상 적용해 초미세먼지 필터능력을 높이고 PM변화에 따른 필터교체 알람표시기능을 적용했다. 사페이스(SAPACE) 살균기를 내장해 공간 살균 및 제균, 탈취기능도 가능한 제품이다.
제이앤지의 관계자는 “모델 전체에 다양한 기능성 필터 적용이 가능해 현장에 맞게 적용이 가능하며 실내의 유해물질 정도를 감지해 스스로 운전되는 자동운전기능을 탑재했다”라며 “살균, 제균, 탈취 등의 기능이 뛰어난 획기적인 소재 및 고성능 주요 부품을 개발해 기능 및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소형주택 및 영업용에 적합한 실내 무덕트 제품과 IoT를 적용한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해 차별화된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며 “특히 각 방제어가 가능한 환기시스템 개발을 통한 신기술 인증 및 조달청 우수제품등록을 완료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