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플랫폼(대표 서천석)은 AICBM(AI, Internet, Cloud, Big Data, Mobile) 기술과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스마트도시‧산업단지‧빌딩‧팜‧양식장 등에 에너지‧환경서비스 비즈니스모델을 개발‧제공하는 토탈솔루션 기업이다. 에너지, 소재, 부품, 장비, 빅데이터분야 전문가들과 다수 변리사들이 에너지신산업분야 플랫폼 및 구독서비스기술을 개발해 2016년 설립됐다.
IP(지적재산권) R&D 기반 비즈니스모델 개발과 사업기획을 통해 미래 에너지환경서비스 플랫폼시장을 선점하고 친환경 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테라플랫폼은 이번 ‘액화가스 냉열을 이용한 데이터센터(DC) 냉각시스템의 개발 및 성능평가’ R&D에서 1차연도에 지능형 고장감지 및 고장진단기술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시스템 구성장비별 DNS(Domain Name System) 패턴과 전문가 진단을 통한 설비를 분석한다. 즉 해당 장비의 제원정보를 기반으로 긴 시간에 걸친 센서파형을 해석툴을 사용해 분석하는 것이다.
2차연도에는 지능형 고장감지 및 진단 알고리즘을 탑재한 AI모델을 개발하며 사이버보안 취약점을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실증사이트 구축 시 연동시험을 수행하며 공인시험 평가와 LNG냉열 실증인프라 구축 및 운영‧관리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탱크로리, 공급탱크를 통해 LNG를 공급하며 최종적으로 수요기관 성과검증에 참여해 수요처 발굴 및 사업화를 추진하는 한편 특허출원 및 사업화, 특허전략 맵 및 BM개발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연구책임자인 송재형 본부장은 그간 △경기 반월시화 스마트산단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구축 및 운영사업 △열공급망 수용가 빅데이터 기반 에너지관리 기술개발 및 실증 △기존 공공건물 에너지효율진단 및 리모델링 기술개발 실증 등 연구성과를 쌓아온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