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린테크(대표 김종원)는 2007년 에이치알브이테크로 사업을 시작한 이래 국내‧외 열회수형 환기장치를 비롯한 환기관련 제품을 제조, 공급하고 있는 환기시스템 전문기업이다. 열회수형 환기장치 시공업을 병행하고 있어 제품의 제조에서부터 시공 및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자체 운영을 통해 최적의 고효율 환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열회수형 환기장치는 헤파급 필터, 오염도감지 센서 등 기능고도화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환경에 설치가 가능하도록 제품다각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크린테크는 기존 천장매립덕트형 제품 이외에도 에어컨과 같이 실내에 설치가 가능한 스탠드형 제품과 천장 실링스페이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천장노출형 제품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라인업을 세분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제균·살균기능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니즈를 반영해 안티바이러스-살균필터와 UV-살균시스템을 적용한 보다 안전한 환기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안티바이러스-살균필터는 기존의 집진필터(Medium, HEPA 등) 원단에 살균기능이 있는 복합소재를 특수코팅해 포집과정에서 잔류한 세균 및 바이러스를 살균하는 시스템이다. UV-살균시스템은 자외선 파장을 이용해 세균 및 바이러스를 직접적으로 파괴해 사멸시키는 가장 보편적인 살균시스템이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다중이용시설의 특징을 고려했을 때 다양한 설치형태의 확보와 필터기능의 강화, 살균기능 니즈반영 등은 기업에서 필수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기술표준이 되고 있다.
광열살균필터, 기술 안정화 박차
고도화되는 기술상향표준화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제품 및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크린테크는 부설연구소 운영을 통해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안티바이러스-살균필터와 UV-살균시스템을 대신해 가시광선 및 근적외선을 활용한 광열살균필터 기술을 상용화해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살균시스템을 제공하고자 기술 안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열살균필터 기술은 광열효과를 통해 필터 전체를 가열해 세균 및 바이러스의 단백질합성을 억제하고 세포를 파괴해 감염성을 제거하는 살균기술로 2022년 NET 신기술인증을 통해 기술력을 입증했다.
크린테크의 관계자는 “제품고도화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급속도로 나빠지고 있는 대기오염으로부터 환경을 보호하고 고효율·저비용 청정환기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라며 “항상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삶의 질이 보다 쾌적할 수 있도록 더 좋은 제품, 보다 안전하고 완벽한 시스템으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