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전기가 30년간 축적된 설계기술과 생산노하우를 바탕으로 산업용 유도전동기분야에서 탁월한 품질과 신속한 납기대응을 인정받으며 국내·외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공인된 품질관리시스템과 검증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며 경쟁력있는 가격과 최단납기로 최고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맞춰 신기술을 적극도입, 다양한 신제품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며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태양전기는 제조업 에너지효율화와 탄소중립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위해 이번 과제에 참여했다. 공장 내에서는 노후 및 저효율 유도전동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에너지절감과 효율향상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중심으로 변동부하 대응이 가능한 고효율전동기 기술개발에 주력했다.
PMSM〮LSPM 전동기, E효율↑
이를 위해 기존 유도전동기의 회전자를 교체해 PMSM(영구자석 동기 전동기)과 LSPM(라인스타트 영구자석 전동기) 개조 전동기를 개발했다. 개조된 전동기에 대해 효율특성 평가와 개선을 실시했으며 변동부하 운전에 대응하는 SLDM(부분부하 드라이브모듈)과 IoT모듈을 결합한 실시간모니터링 및 예지보전이 가능한 실증용 전동기도 함께 개발했다.
태양전기는 유도전동기 제작기술과 자체해석 역량을 기반으로 설계부터 제작에 이르는 전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며 고성능 제품생산에 주력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저효율전동기를 개조하는 형태로 고효율 PMSM 및 LSPM 전동기 제작이 가능함을 확인했으며 SLDM과 IoT센서기술 결합으로 설비운전 신뢰성과 효율이 크게 향상시켰다.
태양전기의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축적된 설계자료와 제작기술을 바탕으로 제품군 다변화를 실현하며 IoT센서를 활용한 전동기상태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유지보수 비용과 시간을 크게 줄이는 효과도 함께 실현할 예정”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혁신과 제품고도화로 고객만족과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