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kharn 독자 여러분. 2020년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황금쥐띠 해인 경자년을 맞아 모든 분들께 평안과 행운이 깃들길 기원합니다.
지난 2019년에는 환경적인 면에서 한반도의 미세먼지와 공기오염 문제가 극에 달한 해였습니다.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고 직장, 학교는 물론 편안한 안식처가 돼야 할 주택에서도 공기질 악화 문제가 국민을 괴롭혔습니다.
이와 같이 많은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지난해 정부차원의 중장기적 대책이 요구되고 마련되기 시작했습니다. 미세먼지 특별법, 학교보건법, 실내공기질 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등의 제·개정이 추진되고 미세먼지관리 종합계획 등이 발표됐습니다.
최근 건설경기 침체 속에서 국면을 전환할 큰 이슈가 없는 가운데 실내공기질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건축·설비분야가 이를 해소함으로써 국민건강 증진과 산업활성화라는 윈윈(win-win)전략을 달성하길 기대합니다.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는 지금까지 꾸준히 진행해 온 다양한 연구·학술활동 등 사업을 2020년에도 변함없이 유지·발전시키고자 합니다.
특히 2019년 중점사업으로 진행한 친환경건축에 대한 전문자격제도에 대한 업역과 제도에 대한 연구를 2020년에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앞선 연구를 보완해 친환경건축인에 대한 위상과 신분적 입지를 확고히 하고 정상화하고자 합니다.
올해는 쥐띠 해입니다. 쥐는 부지런하게 뛰어다니고 주변에 식솔들을 잘 챙기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쥐띠 해를 맞아 친환경건축 및 설비분야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이 좋은 일로 바쁘고 주변과 협력하고 사람들을 잘 챙기는 한해가 되길 바랍니다.
끝으로 칸 독자 여러분 모두 건승하시길 기원하고 뜻한 바 모두 이루시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