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크리티컬엔지니어링(MCE)은 데이터센터(DC), 반도체, 디스플레이, 원자력발전소, 플랜트 및 일반 상업시장 등 냉동공조시스템이 필요한 모든 사업영역에서 HVAC 종합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컨설팅 △설계 △최적솔루션 제안 △장비공급 △사후관리 등 사업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원스톱 지원이 가능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MCE는 글로벌 HVAC 시장점유율 1위인 다이킨(DAIKIN) HVAC 제품을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냉각솔루션부문 세계 1위인 에바코(EVAPCO) 일반냉각탑 및 하이브리드 냉각탑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뜨거운 시장인 DC쿨링부문에서 글로벌 1위 메이커이자 최고효율을 자랑하는 모듈식 FWU(Fan Wall Unit) 제조사인 스툴즈(STULZ)제품 ‘CyberWall’ 등을 공급하고 있다.
MCE는 다양한 브랜드를 기반으로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SK브로드밴드, KT클라우드, 네이버, 현대중공업 등을 포함한 DC, 산업시장을 비롯해 롯데월드타워, 교직원공제회관 등 일반 상업시장에 다양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공간활용‧E절감 최적
MCE FWU는 최근 급증하는 랙밀도 증가에 따라 고객니즈에 적합한 솔루션을 위해 CFD분석 기반으로 모듈형 FWU를 공급해 최소공간에서 최고효율과 높은 안정성을 기반으로 서버냉각을 지원한다. 특히 모듈형 FWU는 소‧중‧대형, 하이퍼스케일DC에서 최적 FWU 조합을 구현해 전력소비량 및 운영효율화를 지원한다.
MCE FWU는 2003년 EC팬을 표준으로 장착한 세계 최초의 DC전용 정밀공조장치인 CyberAir 1을 출시한 STULZ 제품이다. STULZ는 DC공조부분에서 40년 이상 경험을 바탕으로 1970년대 처음 프리쿨링이 가능한 장비를 개발한 바 있다. 또한 아시아 생산제품으로는 유일하게 유럽 에너지효율인증인 유로벤트(EUROVENT)인증제품을 공급할 수 있어 고효율 DC구축, 운영에 기여하고 있다.
MCE STULZ FWU 냉방솔루션은 DC 에너지절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단일유닛 최대용량인 900kW 장비까지 공급해 공간활용과 전력소비 절감에 최적화됐다. 이중화 시설을 지원하기가 어려운 리퀴드쿨링과 달리 MCE FWU는 모듈형 제품으로 장비이중화가 가능해 FWU 이상발생 시 즉시 대처가 가능하다. 또한 서버랙과 물리적 분리를 통한 최고의 보안성을 자랑한다.
MCE STULZ FWU의 강점은 △최대 냉각용량(900kW) △최소 설치공간 △최소전력으로 최대용량 구현 △낮은 소음수준 △운영 신뢰성 및 이중화를 위한 모듈형 설계 △CFD분석 적용공기흐름 최적화 △가격대비 높은 성능 비율 △압력독립제어(PIC) 밸브 △최대 효율을 위한 EC팬 기술 △Delta T, 차압 제어, 실내 공기 및 환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어옵션 및 냉각시스템을 사용한 맞춤형 버전 △FWU룸 유지관리 일원화로 서버보완 강화 등이다.
MCE STULZ FWU는 국내 S사 분당센터, 삼성 DC시설, 금융계 주요 전산실과 글로벌시장에서 다양한 DC현장 납품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MCE는 21개 현장 DC 및 플랜트시장 특수공조 컨설팅, 설계지원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도 30여개 신규 센터의 FWU 등 쿨링시스템에 대한 컨설팅과 설계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MCE, 글로벌 DC공조시장 진출
MCE는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중형DC FWU 설계 지원, 유럽 중형 DC설계 및 계약 연계실적이 있다. 또한 신흥 DC시장으로 부상하는 APAC 지역 신규투자에도 직접 참여해 베트남DC 신규투자 및 동남아 2개국 DC설계 및 사업참여로 DC시장에서 위상과 영향력을 높여가고 있다.
MCE는 미국, 유럽 DC FWU 컨설팅을 기반으로 Dry Cooling+FWU 제품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FWU을 단순히 단품으로 설치하는 것이 아닌 DC 쿨링시스템으로 접근하는 제품이다.
국내 및 해외 동시공략을 위한 시스템으로 컨설팅 및 설계적용, 현업제안에 고객사의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국내 협력사와 협업을 통한 ‘Smart Hybrid 제어시스템’을 개발해 FWU뿐만 아니라 DC 쿨링시스템 전반에 최적제어시스템을 적용‧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을 바탕으로 2024년 2개 현장, 2025년 국내‧외 5개 이상의 현장에 수주를 추진 중이다.
MCE의 관계자는 “FWU의 고효율화와 쿨링 최적화가 핫이슈인 만큼 MCE FWU는 모듈화, 최적화, 초고효율화, 스마트 하이브리드 제어시스템을 통해 고효율 FWU시장을 리드해갈 것”이라며 “HVAC 솔루션 종합 공급기업으로 DC시장을 포함한 다양한 고객에게 HVAC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며 특히 많은 냉방수요가 있는 DC시장에 다양한 제품솔루션을 바탕으로 고객요구사항을 맞춰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