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김병석, 이하 건설연)은 건설 및 국토관리분야의 원천기술 개발과 성과확산을 통해 건설산업 발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 및 국가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건설 분야 유일한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주요업무는 연구개발, 정책수립 및 기술지원, 품질인증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건설연은 세계적인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정책과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정책기반 마련 및 이행을 위한 통합플랫폼 구축 및 운영이 목표다.
특히 건축물의 에너지부하를 줄이기 위한 신축건물 제로에너지화, 기존건물 그린리모델링 등 정책과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건축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ICT기반 제로에너지건축물 운영·관리기술, 건축물에너지 생애주기 관리기술 연구 등을 통해 에너지소비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부산 에코델타스마트시티(EDC)에 구축된 에너지자립·공유커뮤니티 스마트빌리지를 계기로 탄소중립건축물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
스마트빌리지 실증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직간접 시장분석을 통해 국내·외 시장수요 및 기술개발 동향에 부합하는 단·중·장기의 다양한 Cloud SHARE Community 관련 사업모델을 발굴한다.
또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최우수 등급을 확보할 수 있는 건축기술을 건설산업 전반에 걸쳐 확산 및 보급함으로써 산업활성화를 추진한다.
건설연의 관계자는 “현재 공공데이터 기반 그린리모델링플랫폼 구축 및 보급과 제로에너지빌딩, 제로에너지시티분야 건축에너지 성능향상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세계최고 수준의 탄소중립형 순환경제 구현을 위한 필수정책 및 기술개발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