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1년 설립된 클리마베네타는 베네치아에서 1시간 거리의 BASSANO DEL GRAPPA라는 이탈리아 북서부에 위치한 냉동공조 장비생산 기업으로 ‘칸 KHARN’이 구성한 참관단 방문을 환영했다.
도시인구의 10%넘는 인원이 클리마베네타와 연관된 일을 하고 있는 이 지역 대표기업으로 설립된 이래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유럽 중앙공조시장 1위를 점유하고 있다. 매출액은 4,000억원을 상회하며 주요 생산품목은 냉동기 및 히트펌프, 전산센터 및 EMS 솔루션 등이다.
이번 MCE전시회에 소개된 R-1234ZE 냉매 및 무급유 압축기를 적용한 원심식 냉동기, R-1234YF 냉매를 적용한 열회수 공기열원 히트펌프는 냉매총량 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선도적인 솔루션을 보여줬다.
특히 인버터 압축기를 적용한 열회수 히트펌프는 냉난방 및 급탕을 1대의 장비로 공급할 수 있으며 작동 원리는 냉방 시 외기로 버려지는 열을 회수해 급탕을 공급할 수 있는 기능으로 총괄효율이 7.5를 상회하는 최고효율을 자랑한다.
클리마베네타는 기업의 가치를 SUSTAINABLE COMFORT로 정하고 사람에게 COMFORT한 업무 및 주거환경을 만들되 CO₂발생을 저감시킨 SUSTAINABLE한 친환경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징적인 장비로 기존의 냉방 또는 난방만을 수행하던 히트펌프를 탈피해 냉방 중 온수의 무료공급, 난방 중 온수공급, 4계절 냉난방 동시 공급장비 및 FREE COOLING 장비와 같은 독특한 장비로 라인업돼 있다.
열회수 급탕 히트펌프는 냉방 중 열원(지중, 공기중)으로 버려지는 열을 회수해 온수의 온도에 적합하도록 조절, 급탕을 공급하는 히트펌프로 동시운전 시 COP가 7.5를 상회하는 운전비 경제성을 보유하고 있다. 급탕부하가 많은 곳에 최적인 장비로 난방철에도 온수공급을 용량조절을 통해 공급함으로써 난방단절을 방지한 특징이 있다.
4계절 냉난방 히트펌프는 4 PIPE 배관구성이 적용되는 대형건물 등에 최적인 장비로 냉방부하와 난방부하가 동시에 발생하는 건물에 특히 적용성이 뛰어나 호텔, 대단위 복합건물에 다수 적용돼 경제성이 입증됐다.
FREE COOLING 냉동기는 공랭식 냉동기로 간절기 이후의 계절에는 응축기 외부에 설치된 물-공기 열교환기로 냉수를 냉각해 공급함으로써 압축기의 동력이 전혀 소비되지 않고 냉수를 공급할 수 있는 냉동기다.
데이터센터, 클린룸, 4계절 냉방존에 최적의 장비로 특히 FREE COOLING시 백연현상이 없는 것이 특징으로 도심의 전산센터, 제조플랜트 등에 적용하면 민원의 소지를 없앨 수 있다.
중대형 히트펌프는 현재 한국에 본격적인 시장진입을 위해 지열히트펌프를 중심으로 대형현장에 우수한 적용성이 입증돼 설계반영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한 에너지절약설비에 적용해 기존대비 30%이상의 에너지절약을 달성하도록 적용사례별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다.
전세계 9곳의 생산공장에서 2kW~2,400kW까지 생산할 수 있는 라인업을 자랑하고 있으며 전제품을 시운전 완료 후 출고하고 있다. 특히 중·대형 냉동기 및 히트펌프는 1 업무일 이상을 시운전해 제조결함 및 성능 등을 검증해 무결점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전용 테스트룸은 750RT 이상의 대형냉동기 테스트가 가능한 설비로 1회 총 테스트 가능용량은 3,000RT로 시험설비 또한 유럽 최고의 설비를 자랑한다.
한국 공급대리점은 ㈜이너지테크놀러지스로 기존 에너지절감 컨설팅 및 지열히트펌프를 기반으로 쌓아온 신뢰성을 이어가기 위해 중대형 히트펌프 또한 최적의 에너지 시스템으로 소비자의 신뢰와 만족을 이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