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냉동공조 및 이상유동 연구실은 냉동공조분야의 여러 핵심기술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논문과 특허 실적을 통해 냉동공조분야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냉동공조분야 핵심기술들에 대한 전문적인 해석 툴(tool)을 보유 및 개발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실험인력들과 최고 수준의 실험실을 보유하고 있다.
강훈 고려대 연구교수는 “우리 연구실은 에너지 및 환경 관련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냉동공조분야의 대체냉매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왔다”라며 “특히 대용량의 냉매가 사용되는 VRF시스템에서의 대체냉매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에 대한 국내〮외 연구가 미흡해 이번 R&D를 위해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VRF 성능측정 실험·LCCP 분석 수행
고려대는 VRF 시스템의 대체냉매에 대한 생애주기환경평가(LCCP: Life Cycle Climate Performance)를 수행하며 대체냉매의 열교환기 및 VRF 시스템성능을 평가하고 열전달 및 압력강하 특성을 분석해 관련 상관식을 개발할 계획이다.
1차년도에는 LCCP 분석 적용을 위한 VRF시스템 성능 해석 및 DB 구축을, 2~3차년도에는 대체냉매(R466A 등) 적용 VRF 시스템의 성능측정 실험 및 LCCP 분석 및 수행을, 4~5차년도에는 친환경 대체냉매(GWP 10 이하) 적용 VRF 시스템의 성능측정 실험 및 LCCP분석을 수행한다.
강훈 고려대 연구교수는 “VRF 시스템 실험장치 설계 및 제작을 통해 VRF 시스템성능실험을 수행하고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생애주기 환경평가를 수행할 계획”이라며 “또한 전열관 및 열교환기 단품 성능실험을 통해 대체냉매의 열전달 및 압력강하 특성을 분석하고 관련 상관식을 개발해 주관기관과 참여기업의 협력을 통해 개발한 툴의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