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계연구원은 Low GWP냉매 대응 냉동시스템 핵심요소기술, 350kW급 자연냉매(R718) 적용 압축식 냉각기술 등을 총괄주관으로 연구했으며 산업공정용 히트펌프 개발, 저온 미활용 열원이용 하이브리드 흡착식 냉동기, 플랜트용 전열면적 100m² 용접식 판형열교환기 기술 등 다수 과제에 참여하며 전문연구 인력 및 인프라를 보유한 냉매 및 히트펌프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냉동기 효율관리기자재 시험기관이기도 하다.
기계연구원의 관계자는 “수십년간 냉동기 및 히트펌프 관련 기술개발을 수행해 왔으며 충분한 인력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는 히트펌프 관련 전문 연구기관”이라며 “국내에서는 과거에 일부 대학에서 혼합냉매 개발 관련연구를 수행한 바 있으나 연구가 지속되지 못하고 단절돼 있지만 기계연구원에서는 수 년 전부터 냉매 개발을 위한 사전 준비를 해 오고 있었으며 과제시작과 함께 본격적으로 냉매 개발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냉매 안전성 평가기반 구축
기계연구원은 이번 R&D 세부목표로 △냉매 상평형 물성데이터 확보 △냉매시스템 누출시험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안전성 평가 △냉매 가연성 평가 및 화재시험을 통한 위험성평가 등을 수행한다.
연차별 세부계획을 보면 1차년도에는 냉매 상평형 물성측정 기반을 구축하고 냉매시스템 안전성 평가 문헌조사 및 평가방법, 안전성 평가방법 등을 수립하고 2차년도에는 안전성 평가를 위한 냉매 누출시험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3차년도에는 상용냉매를 이용한 설비 구축해 안전성 평가를 위한 누출시험 및 CFD 검증을, 4차년도에는 개발 친환경 냉매에 대한 가연성 평가를, 5차년도에는 친환경 냉매시스템 화재시험 및 위험성 평가 등 안전성 평가기술 확립과 개발 친환경 냉매의 독성평가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