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스마트냉동제어연구실(책임자 장영수 교수)은 친환경 냉동기술 개발과 히트펌프 고효율화, 지능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에너지전달현상연구실(책임자 안준 교수)은 냉방시스템의 주요 구성품에 대한 전산유체해석 및 냉방시스템의 에너지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히트펌프의 성능평가를 위한 열환경 챔버와 고성능 수치해석을 위한 클러스터 컴퓨터와 워크스테이션을 보유하고 있다. 냉방설비는 물론 보일러, 열병합설비 등에 적용되는 다양한 열교환기의 설계경험을 갖고 있으며 열교환기 설계 및 해석 툴(tool)을 보유 및 개발하고 있다.
장영수 국민대 교수는 “히트펌프의 열교환기 최적설계와 고효율화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해 왔다”라며 “그러나 국내 냉동산업의 규모와 경쟁력에 비해 친환경 냉매 개발과 적용에 대한 연구필요성에 공감해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실내기 최적 설계·성능평가 수행
국민대는 대체냉매를 적용하기 위한 VRF실내기의 최적 설계기법 개발과 성능평가를 수행한다. 특히 공기측 열전달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핀 형상 개발을 수행해 최종적으로 실내기의 최적 설계를 위한 친환경 냉매의 증발열전달 특성과 공기측 열전달 상관식을 개발할 계획이다.
공기측 열전달 촉진 기술에 대한 CFD와 실험을 통해 대체 냉매에 최적화된 실내기 설계안을 제시하고 개발된 실내기 단품 성능평가를 수행해 검증한다. 친환경 냉매의 증발 열전달 및 압력강하 특성을 분석하고 공기측 열전달 상관식을 개발해 향후 실내기 최적설계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방침이다.
안준 국민대 교수는 “주관기관과 참여기업의 협력을 통해 개발한 핀과 설계기법을 이용한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