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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에너지 감축, BEMS가 답이다 <2>

[인터뷰] 김의경 한국에너지공단 건물수송관리실 실장</br>“사용자 중심 BEMS·건물특성 맞춘 시스템으로 차별화”

"BEMS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활용해 건물 유형별·설비별 효율지표,

에너지사용패턴 등 관련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제공할 계획이다"


매년 거듭되는 에너지위기를 효율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급위주의 정책에서 수요를 줄이는 수요관리 정책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건물부문은 전체 에너지사용량의 21%를 차지해 감축 잠재력이 높아 성능개선을 통한 에너지수요 감축에 효과적이다.


한국에너지공단은 건물운영의 에너지효율화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효과적인 BEMS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의 김의경 실장을 만나 우리나라 BEMS의 현황과 방향에 대해 얘기해봤다.

 

그동안 에너지공단의 BEMS관련 성과와 올해 사업목표·계획은

공단은 그동안 BEMS 보급활성화를 위해 2012, 2013, 2015년에 걸쳐 6개의 건물에 BEMS 설치비용 50% 이내의 비용을 지원하는 BEMS설치지원사업을 추진했다. 하나의 건물당 1~15,000만원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지난해 공단 내 에너지데이터 분석센터를 개소해 BEMS연계건물의 데이터분석과 정보제공을 하고 있다.


에너지데이터는 에너지원별 사용량뿐만 아니라 용도별·기기별·시간대별 등 수요처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데이터들의 개별적인 소비패턴 분석이 가능하다. BEMS 설치건물과 공단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에너지사용 현황을 모니터링 및 분석을 통해 소비행태 분석, 사후관리,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에너지절감 방안 등을 제공하고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세종시의 5개 공공건물을 대상으로 원격광역관리서비스를 도입해 실시간 모니터링, 월간분석리포트를 제공하고 실시간 사용량과 피크전력 알람서비스를 20159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이는 BEMS 시범보급사업 및 표준모델 시범구축 지원사업으로 구축된 건물과 공단을 네트워크로 연계해 BEMS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저장하고 통합분석시스템을 통해 BEMS 설치수준, 에너지사용현황 등을 분석하고 있다.


BEMS설치 확인 을 받은 경우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BEMS 투자금액의 3~10%를 세액 공제를 해주며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따라 에너지진단주기 2회마다 1회를 면제해주는 인센티브를 마련했다.


올해 에너지공단에서는 BEMS KS, 설치확인 기준 등을 기반으로 시범인증을 실시하고 인증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아직까지는 국토부와 말만 오고간 단계다. BEMS 인증제 추진과 동시에 일정규모 이상의 공공기관에 BEMS 의무화도 추진해 시장을 확대함으로써 설치비용을 낮추고 민간건물에 확산시키고자 한다.


2016년부터 국토부 산하 건설기술교육원에서 친환경 건축 관련 교육프로그램에 ‘BEMS 정책 및 이해’, ‘BEMS 이용기술과목을 포함하고 있다. 향후 좀 더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해 건물관리자의 전문성 향상, BEMS업계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올해는 국토부와 함께 BEMS 보급활성화 방안의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마련해 좀 더 체계적으로 BEMS를 보급할 계획이다.

 

BEMS KS제정은

국토교통부와 에너지공단은 건물의 효율적인 에너지관리를 위해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보급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고 표준개발을 통해 관련산업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BEMS표준화를 위해 BEMS KS 1종 을 제정하고 연계규격 제정 신청을 했으며 관제점 선정가이드 등을 배포해 BEMS표준화 및 보급활성화에 기여했다.


BEMS KS 1종은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를 하고 업계 전반에 개념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했다. BEMS KS 1종이 제정되기 전까지는 공급업체마다 BEMS의 정의가 다르고 심지어 분석기능은 미비하고 에너지모니터링 기능만 있어도 BEMS라고 홍보하는 경우도 많았다. 2014KS가 제정된 후 공단과 국토부는 시장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BEMS KS의 기능에 부합하는 표준모델을 시범 구축해 시장에 보급하고자 추진 중이다. 또한 KS 연계규격은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을 설계·시공·운영·관리 과정에서 실무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마련했다.


BEMS 연계 기업들이 BEMS의 관제점에 대해 각자 자의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데이터들이 어떤 형식으로 구성돼 있는지 설계도서 등 BEMS의 통일된 관제점이 없어 연계규격을 제정 신청을 하게된 것이다. BEMS 설치 후 운영에 신경쓰지 않았던 업체들로 인해 BEMS를 업그레이드 시 그 업체 말고는 데이터가 어떠한 내용의 데이터인지 정확히 파악하기 힘든 점들이 있다. 연계규격이 제정되면 앞으로 BEMS의 체계가 갖춰져 더 쉽게 신규업체들의 시장진입을 도와주며 기존업체들의 데이터 파악을 하지 못하는 혼선 등이 없어질 것이다.


2016년에는 태그와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관한 표준과 도입효과 산정에 관한 표준을 추진할 예정이다.

 

BEMS사업 중장기 계획은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BEMS를 추진하고 있다. 각 건물특성에 맞는 시스템이 설치될 수 있도록 만드는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BEMS 보급을 통해 건물관리자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건물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정부는 BEMS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활용해 건물유형별·설비별 효율지표, 에너지 사용패턴 등 관련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시장에 제공하고자 한다.


단기적으로는 BEMS 기술표준화와 인증제의 도입 등을 계획하고 BEMS에 대한 표준화, 설치 확인 등이 이뤄짐으로써 소비자는 표준에 맞도록 제작된 시스템을 선택하도록 할 예정이다. 공급자는 시스템이 기준에 맞도록 제작됐음을 소비자에게 증명할 수 있는 제3자의 확인이 가능할 것이다. 인증서나 공적으로 인정된 확인서가 중요한 것은 특히 개도국에 수출 시 큰 이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중기적으로는 공공기관 및 에너지다소비 건물을 선도하고 우수사례 발굴하는 것 등을 계획했다. 장기적으로는 국산화 기술개발과 인력 양성 등 단계적인 BEMS 계획을 잡고 있다.


2016년부터 국토부 산하 건설기술교육원에서 친환경 건축 관련 교육프로그램에 ‘BEMS 정책 및 이해’, ‘BEMS 이용기술과목을 포함하고 있다. 향후 좀 더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해 건물관리자의 전문성 향상, BEMS업계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BEMSHEMS를 같이 맞물려 공공기관에 BEMS 보급촉진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