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포스, 저온창고 에너지저감 방안 공개

  • 등록 2020-08-02
크게보기

압축기·인버터드라이브·압력센서·전자식 팽창밸브 솔루션



댄포스는 저온저장고에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다양한 설비들의 고효율 솔루션을 공개했다.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가 지난 7월28일 킨텍스에서 개최한 ‘2020 KFCA 콜드체인 신기술 세미나’에서 ‘저온저장고용 냉동기의 에너지저감 방안’을 발표하며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날 세미나에서 댄포스는 저온저장고에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압축기 △CDS 인버터 드라이브 △압력센서 △전자식 팽창밸브 △제어기 등 설비에 대한 고효율 솔루션을 소개했다. 댄포스의 ‘중온용 MLZ 스크롤압축기’와 ‘저온용 LLZ 스크롤압축기’는 R404A, R448A, R449A 냉매를 사용할 수 있다.

‘중온용 MLZ 스크롤압축기’는 중온용 MLZ의 2마력, 3마력 압축기효율이 타사대비 17~21% 높으며 전 모델에 사이트 글라스, 오일 슈레더 밸브를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있다. 오일온도를 이용한 프로텍터는 과열운전에 따른 압축기 소손 전에 작동, 압축기를 보호한다. 또한 ORV로 압축기 내에서 오일을 회수해 작은 유량에서도 압축기 내 오일량을 유지시킨다.


‘저온용 LLZ 스크롤압축기’는 이코노마이저를 이용한 2단 사이클을 형성해 동일마력 스크롤압축기 성능대비 증발온도 –25℃ 기준 25%의 효율향상과 40%의 냉동능력 향상시켰다. 또한 단단압축사이클보다 토출가스 온도가 낮아 압축기 신뢰성이 향상됐으며 반밀폐압축기대비 개당 40kg 정도 가벼워 운송이 편하다. 이코노마이저용 판형열교환기, 팽창변, 오리피스, 전자변키트를 일괄 공급한다.

VZH, VLZ인버터압축기는 용량가변을 통한 압축기 부분부하효율을 향상시켰다. △R404A △R448A △R449A △R410A 등 다양한 냉매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전 모델 IDV 중압토출밸브, POE 46(RL46HB) 오일을 적용했다. 반밀폐압축기대비 개당 40kg정도 가벼워 운송이 용이하다. 이코노마이저용 판형열교환기, 팽창변, 오리피스, 전자변키트를 일괄 공급한다.

CDS인버터 드라이브는 드라이브 단독운전이 가능하며 댄포스 압축기에 최적화했다. 드라이브 단독운전이 가능하며 △전산전력계 △오일회수관리 △잦은 단속운전 방지 △역회전방지 △속도바이패스 △드라이브 인터페이스 LCP, MCT10 등을 갖췄다.

전자식 팽창밸브 AKVP는 솔레노이드 밸브기능이 내장된 베스트셀러다. 최소 10년 이상의 제품수명을 가졌으며 5,000만회 작동가능 주기(0.00001% 이내 누설률)를 가졌다. 1개 바디로 여러 오리피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MSS(최소 안전과열도 기능, 과열도제어기) △시스템효율 향상 △PWM용량 적용범위(10~100%) △작동소음 및 진동방지를 위한 신기술 적용 등 기능이 있으며 △R404A △R507A △R448A △R449A △R452A △R410A △CO₂ 등 모든 종류의 냉매를 사용할 수 있다.

AK-CC55 저온저장고 제어기는 AKVP 전자식 팽창밸브 제어기능을 포함했으며 모바일앱으로 설정 및 모니터링할 수 있다.

MCX 프로그램제어기는 고객의 특별한 요구에 부합하는 제어로직 프로그램밍, 서버기능을 내장했다. 그래픽도구를 사용한 쉬운 프로그래밍과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댄포스 엔지니어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김병균 댄포스 이사는 “글로벌 환경규제가 진행되는 가운데 Low GWP 냉매사용은 사용상 안전과 시스템 원가상승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다”라며 “댄포스는 이러한 Low GWP 냉매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냉동·냉장용 압축기 술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인식 기자 ischoe@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