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에 본사를 두고 유럽, 아프리카, 중동시장에서 산업용 냉동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는 G.I. Industrial Holding(이하 G.I)가 R410A가 적용된 스크류 칠러시스템에 적용될 신규 냉매로 케무어스의 친환경 냉매솔루션인 Opteon™ XL41(R-454B)과 Opteon™ XL55(R-452B)를 선택해 주목받고 있다. 이번 성과는 케무어스와 이탈리아 유통업체 Rivoira Refrigerant Gases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이처럼 G.I가 Opteon™ 냉매를 선택한 배경은 다가오는 2021년 유럽 F-Gas HFC 상한제 및 단계적 쿼터 축소에 대응해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냉동기시장에 제공하기 위해 이뤄졌다.
Opteon™ XL41(R-454B)와 XL55(R-452B)는 A2L(약가연성)의 HFO(수소불화올레핀) 냉매로, R410A대비 동등 수준의 용량 및 향상된 에너지효율을 제공하며 압축기 배출 온도 역시 거의 유사하다.
R410A에 비해 GWP가 78% 낮은 Opteon™ XL41냉매는 R410A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냉매 중 가장 낮은 GWP를 제공한다. Opteon™ XL55의 GWP는R410A대비 65% 낮아 R32와 유사한 수준으로 R410A와 가장 근접한 성능을 가지고 있어 최소한의 장비 재설계와 비용을 통해 빠른 시장 적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Enrico Pin GI Industrial Holding 제품 마케팅 관리자는 “우리 회사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냉난방공조부문에서는 처음으로 스크롤 압축기에 사용되는 기존의 R410A 대신 지속가능한 냉매 R452B를 갖춘 고효율 AC 및 냉각 유닛의 전 기종을 제공한다”라며 “R452B 냉매는 R410A 대비 GWP가 65% 더 낮으면서도 성능은 동등 또는 우수해 Ecodesign규정을 준수할 수 있으며주요 제품군인 액체냉각기, 히트펌프 및 50~1,220kW 냉동기와 호환성이 우수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R452B 적용은 환경, 효율성 및 다양성에 대한 존중이라는 CLINT 및 KTK 브랜드 철학의 핵심 요소에도 부합한다”라며 “최근 R454B를 인증했으며 냉각기시장에 장기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호환장비를 출시했다”고 덧붙였다.
Alessandro Paschero Rivoira Refrigerant Gases 비즈니스 매니저는 “우리 회사는 케무어스의 장기 파트너이자 이탈리아의 주요 가스유통업체로 GWP가 낮은 냉매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고객에게 기술 및 상업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A2L HFO냉매의 시장 준비를 지원하는 데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솔루션으로의 전환은 당장 고객에게 어려운 선택이 될 수 있으나 케무어스, GI Industrial 및 Rivoira와 같은 전문기업의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도입될 수 있다”라며 “Opteon™ XL41, XL55와 같이 낮은 가연성냉매가 향후 에어컨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해 최대 20만kg의 A2L냉매를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저장시설에 대한 투자를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낮은 GWP를 가진 Opteon™ 제품은 냉장, 에어컨, 히트펌프 및 냉동기시장의 장기적인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냉매 제품군으로 평가받고 있다. 케무어스는 냉난방공조산업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보다 지속가능한 냉매선택 및 이에 적합한 장비설계를 도와주고 있다.
Opteon™ 냉매는 점점 더 엄격해지는 세계 환경 규정을 충족하며 기존 냉매와 비교해 기기의 성능을 동등 또는 향상시킬 수 있게 개발됐다. 특히 매우 낮은 GWP를 가진 Opteon™ XL 냉매 포트폴리오는 유럽 F-Gas 규정을 준수할 수 있어 고객이 성능, 안전, 지속가능성 및 비용을 고려한 최적의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