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냉동 선두기업 아르네코리아(대표 이성규)가 친환경 냉매와 냉각효율이 뛰어난 고효율 압축기를 적용한 냉장·냉동용 ‘ZFI 스크롤 냉동기’를 본격, 출시했다.
아르네코리아가 선보인 ‘ZFI 스크롤 냉동기’는 베이퍼 인젝션 기술과 CoreSense™ 기술 등이 적용된 스크롤압축기, 이코노마이저 시스템 등 신기술을 도입해 냉동·냉장성능과 효율, 그리고 안정성을 대폭 높인 제품이다.
스크롤압축기에 적용된 베이퍼 인젝션 기술은 냉매를 압축할 때 일부 냉매를 분리해 기체로 바꾼 후 주입하는 방식으로 토출가스 온도제어와 향상된 제어 알고리즘으로 냉동·냉장 성능과 효율을 높여준다.
또한 CoreSense™ 기술을 통해 압축기의 최적 알고리즘 구현, 드라이브 보호, 동작전류의 최대치 탐지 등을 포함한 기능을 활용해 과전류, 과열 등 불리한 조건으로부터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보호, 안정성을 극대화시켜 준다.
고효율 스크롤압축기 적용으로 저소음·저진동 구현은 물론 냉동·냉장 겸용으로 넓은 운전 영역을 실현했으며 냉동기 사이클에 이코노마이저 시스템을 적용해 동일 토출량대비 냉동능력 50%, 에너지효율 20% 향상시켰다.
특히 냉동효율 및 성능을 증가시키는 이코노마이저 시스템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전자제어 컨트롤을 적용, 정밀한 과열도 및 액유량제어를 통해 효율성을 확보했다. 냉동능력 증가로 기존 반밀폐 냉동기대비 설치수량이 줄어 기계실 면적 감소효과도 거둘 수 있다.
RACK에는 전자식 오일 레벨레귤레이터를 기본 적용해 오일관리의 신뢰성을 높였다.
아르네코리아의 ‘ZFI 스크롤 냉동기’는 오존파괴지수(ODP)가 0인 R404A, R448A, R449A와 같은 다양한 냉매적용이 가능하며 법정냉동톤 20RT 이하 기준으로 5~75HP의 폭넓은 용량대의 냉동기 라인업을 제공, 75HP 냉동기까지는 안전관리자 선임이 불필요하다.
현재 이마트, 홈플러스, 트레이더스, 현대백화점 등 마트 및 백화점에 다양한 용량 및 저장품의 냉장·냉동용 쇼케이스와 저온저장고는 물론 과일, 야채, 생선, 육류,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종류의 복합 물류센터에 적용돼 가동 중이다.
한편 아르네코리아는 1999년 설립됐으며 광주광역시 평동 외국인 공단에 3만1,553㎡(9,500평) 규모의 1, 2생산공장과 본사를 두고 동남아 등 아시아 각국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주요 생산품목은 시스템 쇼케이스, 냉동시스템, 저장고 멀티시스템, CA저장고 시스템 등 일반제품과 특별주문 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최상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