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마리프는 냉동기계분야에서 30년 전통을 지닌 기업으로 산업 및 상업용 냉동·냉장설비, 칠러, 제빙기, 급속동결기, 동결농축기, 냉방기 등을 제조하며 관련산업 분야에서 탄탄한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이러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2014년 10월부터 2015년 9월까지 인덕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이산화탄소 2차유체를 이용한 2kW급 냉장 쇼케이스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이번 연구과제에서 △냉동·냉장 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스템 해석 및 용량 설계 △이산화탄소 2차유체 사용 냉장 쇼케이스시스템의 구축 및 운전제어 확립 △이산화탄소 2차유체 사용 냉동시스템의 요소부품 선정 및 설계 등을 수행했으며 연구개발 결과의 특허출원·등록 성과를 도출했다.
증발기 설계에는 NIST의 Evap-cond를 이용했다. Evap-cond은 핀·튜브 열교환기설계 툴로 핀 피치, 튜브길이, 핀 두께, 핀 넓이 등 핀·튜브 열교환기의 설계조건을 입력하고 핀·튜브 열교환기의 배열형상을 디자인함으로써 용량 산출했다.
또한 1차 측 R404A 냉동시스템을 최적화한 후 CDU측 주변온도를 35℃, 냉동 쇼케이스 주위온도를 25℃로 설정한 후 시험을 진행하며 냉동능력을 시험했다.
냉장온도 역시 냉장 쇼케이스 냉동부하시험 시 쇼케이스 내에 온도센서를 부착하고 고내 온도와의 편차를 측정했으며 고내온도는 온도조절기에 의해 7.0℃를 유지하도록 제어했다.
특히 증발기 및 저장조 내압시험에서는 시험장치에 시험체를 설치하고 서서히 수압을 가하며 시험체가 파괴될 때의 압력을 측정했다. 시험은 최대 30MPa의 압력까지 가압해 시험체의 누설 및 파괴 유무를 확인했다.